ㅣ종합 비타민 (Multivitamins)ㅣ

① 요법 소개


종합 비타민에 대한 한 연구에서는 3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한 가지 이상의 미네랄을 포함하는 경우를 종합 비타민으로 정의하였으나 일반적으로는 우리 몸에서 필요한 비타민을 권장 소비량 이상으로 포함하되 권장 소비량의 3~5배를 넘지 않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포함된 것을 종합 비타민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종합 비타민을 적절히 복용하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믿으나 그 효과는 불분명합니다.


② 암 치료와의 연관성

종합 비타민을 단독으로 복용하거나 기존의 치료를 받으면서 함께 복용할 경우에 암 환자의 생존율이 개선되는지, 혹은 종합 비타민이 암의 재발을 방지하고 치료효과 개선 및 부작용 감소 등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서 진행된 연구는 아직까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유방 절제 후에 종합 비타민을 복용한 경우 환자의 피로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보고가 있으나, 그 효과를 단정하기에는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③ 부작용

종합 비타민 복용으로 인한 이상 반응으로 치료와 관련하여 경미한 이상 반응이 일부 보고된 바 있습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는 종합 비타민 복용 시 느낄 수 있는 위장 불편감, 불쾌감 등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만, 그 외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또 수유기에는 비타민 복용 전에 의사와 미리 상의할 것을 권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