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음식과  허브(herb)

동충하초 (vegetable worms)




① 요법 소개
버섯을 포함하는 기타 곰팡이 종류는 면역 조절 기능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상의 이득은 베타-디-글루칸(beta-D-glucan)이라는 다당체-단백질 복합체에 의한 것으로 곡류, 효모, 박테리아, 버섯 등에 존재합니다. 동충하초도 이러한 곰팡이류의 하나로서 나비나 나방의 유충에 기생하는 곰팡이의 일종입니다. 동충하초는 늦은 가을에 애벌레에 침범해 다음 해 이른 여름에 애벌레를 죽이면서 균사로 이루어진 자실체(버섯)라는 영양체가 되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동충하초입니다. 이와 같은 동충하초의 생활사 때문에 중국에서 이것을“겨울 벌레와 여름 식물”이란 뜻의‘동충하초’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고대 시대부터 강장, 장수, 지구력, 정력을 위한 약으로 사용되어, 허약한 사람이나 폐나 신장에 관련된 질환으로 기가 허해진 환자를 치료하거나 성기능 부전을 치료하는 데 쓰여 왔습니다. 또한 암 환자의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의 보조 요법으로 동충하초를‘항암 약초’로써 사용해 왔습니다.
 

② 암 치료와의 연관성
동충하초가 폐암에 효험이 있다고 하나 실제로 뒷받침할 만한 근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충하초의 일부 성분은 종양 세포에 대한 증식 억제 활동이 뛰어나, 동충하초가 암세포에 작용할 만한 기능 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면역 조절력입니다. 그밖에도 동충하초의 배양액, 균사체, 자실체의 추출물의 항균, 항암, 항종양 및 항바이러스 효과가 보고된 바 있으나, 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실험실에서의 연구 결과입니다. 따라서 실제 암 환자에게도 적용 가능한 근거 마련을 위하여 앞으로 관련 연구가 필요하므로 동충하초가 확실히 암에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③ 부작용
동충하초의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섭취 시에 치료로 경미한 이상 반응이 발생할 이론적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까지 그러한 보고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