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유방암 고위험군일까?"

유방암의 주요 위험 요인과 증상은?


유방암이란?



** 유방암의 주요 위험 요인은 무엇인가요? 
유방암은 유방 내에만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으로 유방암은 외부의 발암불질 노출에 의한 DNA변형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내부적인 요인으로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이 유방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우리나라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는 암으로, 국가암등록사업 연례보고서에 의하면 2007년도 한해 약 12,000여명이 유방암 진단을 받고, 1,600여명이 유방암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은 80%이상으로 다른 암종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조기에 발견할수록 생존율이 높습니다.


** 유방암의 주요 위험 요인은 무엇인가요? 


유방암의 주요 위험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생활요인, 관련 질병, 장기간 여성호르몬을 자극받은 사람 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 유방암의 발생 고위험군은? 

** 유방암의 원인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 비만
비만은 유방암 발생의 주요 위험요인입니다. 폐경 여부에 따라 폐경이 이전 여성의 경우 비만의 경우 위험을 감소시키지만, 폐경 후 여성의 비만은 유방암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폐경 전 여성에서의 유방암 발생 위험은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5씩 증가할 때마다 약 14%정도 감소하고, 폐경 후 여성에서는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5씩 증가할 때마다 약 9~19%정도 증가합니다.

▶음주
술은 유방암 발생에 매우 중요한 위험요인 중 하나입니다. 하루 2잔 미만의 적은 음주에서도 유방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음주량이 늘어날수록 유방암 발생 위험도 역시 증가합니다.

▶가족력
전체 유방암의 5~10% 정도가 유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어머니와 자매 모두 유방암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어머니나 자매 어느 한쪽에 유방암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암을 진단 받을 가능성이 약 2~3배 정도 높아지며, 어머니와 자매 모두가 유방암이 있는 경우에는 약 8~12배의 위험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 요인
초경이 일찍 시작되거나 폐경이 늦어지는 경우, 늦게 첫 자녀를 둔 경우(30세 이후) 그리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에서 유방암의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폐경 후 장기적인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경우 유방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전문의와 상담한 후 처방에 따라 복용기간을 결정해야 합니다.


** 유방암의 발생 고위험군은?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