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 항체는 연쇄구균(사슬알균) 감염에서 증가하는데 검사실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200 U/mL 이상이면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최근 연쇄구군 감염이 중요시 된다면 이 검사는 진단적 의미가 클 것이다. 나타나는 질환은 류마티스열(rheumatic fever), 연쇄구균 사구체신염(poststreptococcal glomerulonephritis), 성홍열(scarlet fever),  단독(丹毒, erysipelas) 등이다.

항체 수치는 연쇄구균 감염 1주일 후쯤 나타나고, 신속하게 증가하여 3-4주째 정점에 이르고 신속하게 감소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수개월 동안 증가된 상태를 유지할 수도 있다. 심한 연쇄구균일지라도 ASOT 역가는 단지 환자의 70-80%에서만 올라가므로 위음성율은 20-30%이다. 위음성이 의심될 경우 anti-DNase B 역가를 측정한다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결핵, 활동성바이러스간염 및 세균오염에서 위양성을 보일 수 있다. 만약 검체에 지방질이 많다거나 오염된 것이라면 라텍스응집법(latex agglutination)은 위양성을 보일 수 있다. 필요하다면 연쇄구균 항원을 찾기위해  hyaluronidase나 DNase 항체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Streptolysin O (SLO)는 Streptococcus pyogenes A형 및 C, G형 일부가 생산하는 산소 불안정형 용혈소이다. 분자량 50,000~100,000인 산성 단백질(pH 약 6)로 강력한 항원성이 있고 연쇄구균의 감염 유무를 조사하는 ASLO(antistreptolysin O)시험은 이 독소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는 것이다.

용연균은 이것과는 성상이 완전히 다른 스트렙토리신 S라는 용혈독소도 생산한다. 스트렙토리신O로 대표되는 산소불안정형 용혈소는 산화형에서는 불활성이지만 티올류 등의 환원제로 처리하면 활성형이 된다는 점에서 티올 활성화형 용혈독소라고도 한다. Bacillus cereus의 세레오리신, Streptococcus pneumoniae의 리스테리오리신 등이 이 형에 속한다.

이들 독소는 모두 활성이 산화·환원에 의해 강하게 영향 받는 것, 콜레스테롤류에 흡착능을 갖는 것, 공통적인 항원성을 갖는 것, 또한 생쥐의 정맥 내 주사로 치사독성을 나타내는 것 등 공통적인 성상을 나타낸다. 동물적혈구의 이들 용혈소에 대한 감수성은사람, 토끼, 염소에서는 높고 생쥐에서는 감수성이 낮다.





Anti-streptolysin O (ASO or ASLO)은 Lancefield group A streptococci에 의해 생성되는 항원에 대한 항체이다. 효소는 streptolysin O라고 부르는데 이 O의 의미는 oxygen-labile이란 뜻이고 oxygen stable인 항원에 대해서는  streptolysin-S라고 한다. 이들 효소 모두 용혈(beta-hemolysis)을 일으킨다.

Adults: less than 200 units
Children: less than 300 units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