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화장품 광고에 코엔자임 Q10 이란 말이 나온다.

코엔자임 Q10 (이하 CoQ10) 은 비타민 유사 물질이라고 볼 수 있으며 모든 세포에서 볼 수 있다. 역할로는 세포 성장과 유지에 관련된 에너지를 생산함과 동시에 antioxidant 역할, 즉 나쁜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이 때문에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나오는 것 같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엔자임(enzyme)을 도와주는 (co- 는 보조라는 의미) 역할을 한다. 특히 심장과 기타 근골격계의 보호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나 연구결과 크게 도움을 주지는 않는다고 한다.

CoQ10은 여러 음식을 통해 섭취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다. 하지만 심장, 간, 콩판 등의 육류에서 높게 관찰되며 그 외 정어리, 땅콩, soy oil, mackerel 등에서도 발견된다.

일본에서는 1974년에 심부전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을 승인 받았고 미국에서는 영양제로 승인 받았다.

CoQ10는 심혈관에 도움을 준다는 말부터 암, 근위축증등에 도움이 된다는 말까지 다양한 주장이 있다. 20년간 심혈관의 영향에 대해 연구한 바에 의하면 CoQ10이 심부전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허나 여러 약물로 인한 심장이나 근골격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에는 다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암으로 투병중인 환자들에게 CoQ10의 수치가 낮다는 것에 착안해서 CoQ10을 암 환자에게도 투약하는 시도가 있다. 하지만 1차적인 치료효과를 얻기는 어렵고 항암제 (doxorubicin)로 인한 심장 손상을 조금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미국 암센터에서는 CoQ10의 효과를 매우 약하다고 평가했다.

CoQ10은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다. 또 일부에서는 간수치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물론 약물을 얼마만큼 복용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그 외에도 복통과, 발적, 구토, 어지러움증, 불안, 두통, 흉통, 피곤함등이 보고 되있다.

약물 상호 작용으로 고지혈증 약물은 CoQ10의 약효 및 수치를 낮게 하며, CoQ10 을 복용할 경우 항지혈효과 약물의 , 즉 Warfarin (Coumadin) 등의 반응을 약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당뇨 환자에서는 인슐린 요구량을 줄일 수도 있다고 한다.

미국 FDA에서는 약물 판매에 대해 규제를 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매일 복용하는 비타민의 경우 다음의 내용을 숙지할 것을 권하고 있다.

  • 전통적인 의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매일 복용하는 비타민 복용은 알러지나 그외 다른 약물과의 상호 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을 권합니다. 약물의 상호작용은 때로는 건강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매일 복용하는 비타민 제제를 드실 때에는 의사나 약사와 매번 상담하십시오.
  • 비타민 보충제등은 제조 과정이 회사간에 규격화 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어떻게 작용할지, 또는 어떤 부작용이 나타날지 회사(브랜드)마다 그 정도가 다릅니다. 건강 식품이나 비타민의 경우 이러한 이유로 정확한 부작용이나 작용기전에 대해 연구하기 어렵습니다.
  • 아직도 비타민이나 미네랄등 보조제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 연구된 바가 없습니다.
관련 내용 : http://www.webmd.com/balance/tc/Coenzyme-Q10-Topic-Overview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