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이가 빠지면 대부분 브릿지라고 해서 양쪽 치아를 갈아서 씌워주는 치료를 했지요
그렇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임플란트를 많이 하시죠..

그만큼 장점이 크기 때문인데, 임플란트를 하면 브릿지와 달리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담배.. 흡연이죠..

그래서 임플란트를 치료를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절대적으로 임플란트 식립 후에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고 주의를 드리죠. 어쩔 수 없이 담배를 끊을 수 없다고 하시면 임플란트 식립도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립니다.

기술이 발달할수록 이런 것에 대한 금기도 조금씩 약해지긴 합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흡연이 임플란트 실패를 야기하는 중요한 요인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흡연이 임플란트의 실패에 영향을 주는 걸까요?


대한치과의사협회 문화복지위원회의 치과금연진료 가이드북에 나와 있는 내용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는 이식된 임플란트 주위의 혈류량이 흡연에 의한 혈관수축으로 감소되고 혈류장애가 생깁니다.
또한 일산화탄소에 의한 카복시헤모글로빈의 생성으로 임플란트 주변의 산소공급이 저해되어 골 유착이 방해를 받게 되므로 임플란트의 실패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둘째는 흡연으로 인한 관류 혈류량의 감소는 수술로 손상된 후 빠른 재생을 필요로 하는 수술부위로 들어가야 될 영양소나 아스코르빈산의 농도를 저하시켜 골 유착을 방해, 결과적으로 임플란트 실패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셋째로 흡연은 정상 뼈와 임플란트 사이에 형성되어야 하는 새로운 뼈의 형성을 지연시켜서 초기 고정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임플란트의 실패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넷째로 흡연은 임플란트 성골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골밀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불량한 골질을 초래시켜 장기적으로 임플란트를 실패에 이르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다섯째로 흡연으로 인해 교원질의 합성이 감소되고 염기성 인산분해효소의 활성도 저하로 골질이 약화됩니다. 그래서 임플란트의 실패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임플란트를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금연도 반드시 해야한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