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가 끝난 오후 혹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저는 연대 내 안산을 다닙니다. 가능하면


매일 가려고 애씁니다. 병원에서 앉아있는 시간이 많으니, 꼭 시간을 따로 내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실내 체육관에서 운동하는 것보다 산에 다니는 게 더 좋아요. 이렇게 좋은 산이 연대 안에 있다는 게 얼마나 고마운지. 한때 제가 마라톤도 했었지만, 이제 그렇게 폭주기관차처럼 뛰기엔 온 관절이 말을 듣지 않습니다. 산에 못가는 날 연대 운동장 뛰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마라톤은 이제 안녕이에요.

정상 직전 오르막길입니다. 이 길을 통과하면 정상인 봉수대가 나옵니다. 이 길이 흙길이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쉽습니다. 지지난주 비 오던 날 어느 저녁에 아무도 없어서 한 장 찍어봤습니다. 워낙 동네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산이다 보니 항상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데, 이날은 비가 와서인지 인기척이 없었네요. 가끔 이 길에서 환자들도 만나고 그렇습니다.

안산 오름길 중 여기가 고비입니다. 여기서 잠시 헉헉거리며 숨을 몰아쉽니다. 그래도 이 오름길만 뛰어 왕복하며 운동하시는 할아버지도 계시는 걸 알기 때문에 젊은 사람이 너무 많이 헉헉 거리면 창피해집니다.



어제 날씨가 아주 좋았어요. 서울에서는 근사한 풍경 볼 수 있는 곳이 별로 없습니다. 사방팔방 다 둘러볼 수 있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view는 바로 인왕산이 보이는 자리에요. 건너편 보이는 곳이 인왕산입니다. 이 보다 더 뒤쪽을 보면 북한산이 보여요. 그 틈틈이 빼곡히 들어선 아파트를 보면, 서울에 참 사람 많이 산다, 바글바글하다, 그런 느낌을 받습니다. 온전히 자연 그대로 남아있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빡세게 살고 있는 거겠죠.

최근에 치료를 시작한 어떤 환자, 인왕산 아래로 이사 오신다고 했는데, 무슨 일 있으면 빨리 와서 진료 받고 싶어서 이사 오신다고 했어요. 이사하시고 이제 마음에 안심이 되셨는지 모르겠어요. 많이 불안해 하셨는데, 이렇게 안산 다니며 불안한 마음 좀 잘 다스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마음 안 좋을 때 안산에서 많이 풉니다. 혼자 땀 흘리며 묵묵히 걷다보면 많은 응어리들이 그냥 풀려요. 늘 같은 길, 같은 풍경 같아서 지루할 것 같지만, 그런 편안함과 익숙함이 주는 안정감이 있습니다. 산에 다니는 것은 큰 운동이라기보다는 마음의 평화를 위한 시간이라고 생각돼요.



오늘 찍은 내리막길 사진. 거의 다 내려오면 이렇게 소나무 숲이 있습니다. 구불구불. 이런 소나무 숲을 통과할 때면 좋은 냄새가 납니다. 아주 은은한 솔 향. 특히 비온 다음 이 숲길을 걸으면, 그 어떤 향기보다 좋은 냄새가 나요. 신선한 솔 향. 아주 매력적입니다.

요즘 너무너무 덥지만, 그래서 바람도 잘 안 불고, 그나마도 온풍기 바람처럼 뜨뜻하지만, 산에 오면 신기하게도 시원한 바람이 붑니다. 슈욱, 슈욱 저 멀리서부터 회오리 소리를 내며 바람이 불어오는 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그 소리. 나뭇결을 따라 바람이 스쳐 지나는 그 소리. 그 소리와 흐름을 느낄 때, 마음에도 그런 조용한 바람이 스쳐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전 그 소리가 참 좋아요. 나무 곁을 흐르는 바람 소리. 자연은 항상 그대로 있습니다. 사람은 너무 쉽게 변해 가는데 말이죠.

제 마음의 언덕, 제 마음의 평화, 안산을 다니며, 메말라가는 제 마음을 추슬러 봅니다. 땀 흘리며 산을 오를 때 마음으로 기도합니다. 하루 한명 내 환자를 위해 기도합니다. 제일 나쁜 환자를 위해 기도합니다. 내 잘못도 반성합니다. 속상한 마음도 달래봅니다. 남을 미워하는 마음도 없애봅니다. 몸 움직이는 운동, 그게 뭐가 되었든 꼭 몸 움직이며 삽시다. 몸을 움직여야 마음도 건강해집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