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버전]

청취자 <팔랑팔랑>님의 사연
: 안녕하세요, 임신 24주차 임신부입니다. 며칠 전 남편과 이야기 도중에 독감 이야기가 나왔어요. 얼마 전 홍콩에서 독감이 유행이었잖아요. 남편은 저에게 독감예방접종이 필수라고 하지만 저는 임신 전에도 한번도 맞아본 적이 없고,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임신 중인 지금 맞아도 되는지 걱정이 되는데요. 선배맘들에게 물어봐도 각각 말이 달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임신 중 독감예방주사, 맞아도 괜찮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임신 중 독감예방주사, 반드시 맞아야 합니다. 임신을 하면 면역체계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전염성 질병에 취약해지는데요. 독감 뿐만 아니라 독감으로 인한 폐렴, 패혈증 등 중증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항체를 만들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 감염이 되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태반까지 넘어갈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유산, 조산 등의 위험률도 높아지므로 굳이 독감을 참고 견뎌서 면역체계를 만드는 것보다는 간단한 예방접종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부 뿐만 아니라 0~6개월의 신생아도 독감 취약군에 속하는데요. 문제는 신생아의 경우 독감예방접종이 생후 6개월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임신부가 예방접종을 맞아 몸에서 항체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 그 항체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됩니다. 면역력이 약한 생후 6개월 동안 이 항체를 가지고 바이러스와 싸우는 것이기 때문에 임신 중 독감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이죠.


예방접종을 하면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가는 것인데 이 때문에 감염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요즘 임신부에게 투여하는 인플루엔자 백신은 불활성화된 것으로 바이러스가 활동할 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예방접종은 임신 중 몇 주차에 맞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독감 예방접종 말고 임신부가 필수적으로 맞아야 하는 다른 예방접종도 있을까요? 3가와 4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다음 포스트에서 이 질문들을 해결해봅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