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B형간염으로 제 외래를 몇년째 다니는 카톨릭교의 수녀님과 한참을 이야기해야 했습니다. 외래 환자가 밀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시간 이야기를 하게된 것은 그 수녀님이 믿는 이침(耳針)때문이었죠. 저는 어떻게 나이롱 신자도 아닌 수녀가 가톨릭 신앙에서 보았을 때 우상이 될 수 있는 방술을 믿는지 이해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현실에서 이해는 되지만, 제 신앙적으로는 용납이 안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친척 중에 카톨릭 신부님이 계신데 그분이 수지침을 푹 빠져 사셨습니다. 제가 중학교 때였는데, 저도 덩달아 배웠고 당시에는 정말로 철석같이 믿었답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의대를 졸업하고 어느 시골병원에 취직하고 있을 때, 같은 병원의 물리치료사가 이침(耳針)협회에서 일을 하는 분이여서 책과 교재를 사서 본격적으로 배웠었습니다. 배울 때는 진심으로 믿고 배웠습니다만,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안으로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이건 믿음에 근거한 이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지금부터 제가 하는 이야기는 기독교 신자분들을 위한 글임을 감안하고 봐주세요. 기독교인이라면 아래의 질문에 함께 고민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모세의 10계명, 우상 숭배 하지 마라!
 
개신교와 가톨릭의 10계명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너희는 내 앞에서 다른 신을 모시지 못한다. 너희는 ... 어떤 것이든 그 모양을 본떠 새긴 우상을 섬기지 못한다.'는 공통된 부분입니다.
 
유일신을 섬기는 유대교에서 이어진 가톨릭과 종교개혁으로 갈라진 개신교에 이르기 까지 야훼(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에서는 하나님을 제외한 다른 신을 부정하고 있으며, 신앙에서 아주 큰 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한의학의 근간을 이루는 경전인 황제내경(皇帝內經)은 누구의 어록인지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황제(皇帝)는 옥황상제가 인간계에 내려보낸 농경과 의학의 신이죠. 이런 신이 직접 고대 중국의 왕이 되어 인간에게 농사와 의술을 가르쳤으니, 이때 이 황제(皇帝)란 신의 어록을 받아 적은 것이 황제내경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한방과 무협지의 근원인 음양오행, 기, 운공 등에 대한 내용이 나오죠.
 
 
이침(耳針)의 원리와 근거

... '이침은 귀에 있는 혈(穴)자리를 이용해 각종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으로, 중국 의학의 고전인《黃帝內經(황제내경)》에 기록되어 있는 중국전통의 치료법입니다. 명대(明代)에 이르러서는 耳穴圖(귀혈자리 지도)가 만들어져서 그 당시 중국의 이침이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출처 : 대한이침협회 (한국이침협회란 곳도 동일합니다.)

 


[이침의 원리를 담은 그림, 출처:한국이침협회]
 

간략히 정리하면, 이침의 태아가 엄마뱃속에서 거꾸로 들어서 있는 모습을 근거로, 우리 몸의 각 부위와 귀에 있는 혈점이란 곳이 연결되어 있어서, 리모콘처럼 귀의 혈점을 누르면 신체 각 부위의 기능과 질병을 치유,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수지침 또한 마찬가지이며, 기타의 침술이론도 비슷합니다.

 

한.양방의료센터 salm에 소개되있는 이침에 대한 설명 및 사진
 

자, 여기서 교인분들께 제가 질문을 드려 보겠습니다.
 
첫째,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이렇게 귀와 손바닥, 우리 몸의 각부위에 경혈이란 것을 숨겨놓고 리모콘처럼 조절하도록 만드셨을까요?
 
둘째, 인간, 우주, 세상 만물이 음양과 오행의 조합과 상생으로 운행된다는 음양오행설이 사실이라면, 당연히 세상이 그렇게 창조되었어야 합니다. 중국에서 섬겼던 옥황상제와 그 졸병 신인 황제(黃帝)가 중국인들에게 가르쳐준 천지만물의 비밀인데, 혹시 옥황상제가 하나님과 동일 신인가요? 실제로 이렇게 믿는 종교가 있기는 하지만, 기독교인들은 그렇게 믿지 않던데요. 그럼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옥황상제가 창조한 건가요?
 
셋째, 백보 양보하여 음양오행설이 중국신이 가르쳐준 것이 아니라 중국인들이 발견한 우주와 인간을 다스리는 이치라고 칩시다. 그래도, 눈에 보이지 않는 기와 다섯가지 물건(수,금,지,화,목)으로 세상이 이루어지고 운행된다는 음양오행설, 그럼 하나님을 대신하여 이것들이 세상을 창조하고 유지하며, 인간의 생로병사를 조절한다는 것입니까? 아니 이렇게 중요한 하나님의 섭리를 왜 성경책에서는 인언반구 언급도 안하셨을까요? 엉뚱하게 이교도의 나라 중국에는 몇천년 전에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알려주시구요......
 
이상의 질문에 모두 '예'가 아니면, 제가 알기로 기독교 신앙에서 음양오행에 기반한 한방을 섬기는 것과 이를 실행하는 이침, 음양오행론에 따라 코뿔소뿔, 노루의 생식기, 물개의 생식기 등을 먹는 행위나 배합하여 보약으로 먹는 행위는 분명한 우상숭배가 아닌가 하는 겁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느라 밀려있는 외래 속에 제 환자인 수녀님과 장시간 토론을 하게 된 것이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종교적 갈등이 전혀 없으신가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