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와 퍼스널 컬러로 자신을 표현…타고난 유전적 특징 검사
결과에 따라 각 개인에게 필요한 건강관리 팁까지 함께 제공

나 자신이 누구인지 설명하기 위해 MBTI와 혈액형을 물어보던 시기는 지났다. 요즘 MZ들은 DNA와 퍼스널 컬러로 자기 자신을 이야기한다.

그런 탓일까.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싶어 하는 MZ세대 특성에 기반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이 출시한 모바일 유전자 검사 서비스 앱 ‘젠톡(GenTok)’도 그 중 하나다. 

What’s Your Trademark?

'젠톡’은 유전자 검사를 통해 각자 타고난 유전적 특성을 정확히 알고 보다 건강한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이다. 지금까지 시중에서 받아볼 수 있던 DTC(Direct-To-Consumer∙소비자 직접 신청) 유전자 검사 서비스와는 달리 개개인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원하는 대로 골라서 구매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젠톡에 접속해 피부/모발, 운동, 영양소, 건강관리 등 6개 항목별 73가지 유전자 검사 중 원하는 항목을 골라 신청하면, 검사 키트가 배송된다. 사용법에 따라 검체를 채취한 후 반송 접수를 하면 10일 내 플랫폼에서 유전자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젠톡은 MZ세대를 겨냥, 개성 있는 비주얼을 더한 결과 카드와 유전자 검사 결과에 따라 각 개인에게 필요한 건강관리 팁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다.

AI가 알려주는 나의 퍼스널 컬러 '코콘'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주는 서비스도 있다.

블랙탠저린은 퍼스널 컬러를 진단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패션 앱 '코콘'을 통해 제공한다. 퍼스널 컬러란 개인이 타고난 피부 톤과 가장 어울리는 색깔을 의미한다. 퍼스널 컬러는 본인의 얼굴 톤에 가장 어울리는 색상을 골라주어, 이미 뷰티 및 패션 분야에서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패션 스타일 추천 앱 ‘코콘’은 AI를 활용해 퍼스널 컬러를 진단한다.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해 사진 한 장으로 얼굴의 색감, 채도, 명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3200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보여준다. 퍼스널 컬러를 진단한 후에는 이에 맞는 스타일을 추천한다.

이 외에도 이미지 진단을 통해 얼굴형, 눈, 코, 입을 세세하게 분석해 스타일 팁을 제공해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건강기능식품부터 식단까지 돕는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골라주는 서비스도 있다. 바로 필라이즈다. 

필라이즈는 건강검진 기록, 키, 체중, 건강 고민, 알레르기 등 개인 건강 데이터를 받아, 이를 국내외 2만 6000여 개 제품, 1200개 영양 성분을 AI로 종합 분석해 유저에게 맞는 영양제를 추천하는 앱이다. Pill(영양제) + Analyze(분석)의 뜻을 가진 합성어로, 영양제를 개인에 맞게 AI로 분석, 관리할 수 있는 ‘영양제 맞춤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영양 성분의 최적 섭취량, 추천, 비추천 성분 등을 고려한 결과를 제공해 본인 특성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똑똑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에는 성별과 연령, 하루 활동량과 식단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수분 섭취량 피드백을 주는 알림 서비스를 제공했다. 필라이즈의 영양제/식단 맞춤 분석 기능과 연계해 사용자가 나트륨이나 카페인, 알코올, 식이섬유 등을 많이 섭취한 경우 수분 추가 보충 피드백을 보내주는 식이다. 또한 운동 관리 기능을 추가해 하루 운동량과 소모 칼로리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