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이정은 교수팀 코호트 연구 결과

습관적인 커피 섭취 유전자를 가진 사람의 공복 혈당과 식후 2시간 혈당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이정은 교수팀은 지역사회 기반 코호트(KARE)에 참여한 8000여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와 당뇨병·혈당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유전자 차원에서 커피와 당뇨병의 상관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멘델리안 무작위 분석 방법을 사용했다. 멘델리안 무작위 분석은 역학에서 인과 관계를 평가하는 최신 기법의 하나로, 유전적 변이를 이용한다.

연구 결과, 유전자 변이 상 커피 섭취가 많을 것으로 예측된 사람의 당뇨병 유병률이 21% 낮았다.

유전적으로 커피 섭취를 많이 할 것으로 예상한 사람은 공복 혈당과 식후 두 시간 혈당도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의 당뇨병 예방 성분으론 클로로젠산·카페인 등 항산화·항염증 성분이 유력하게 지목됐다.

카페인이 든 커피뿐 아니라 디카페인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에서도 당뇨병 예방 효과가 확인됐다.

이정은 교수는 “이번 연구 대상이 당뇨병 환자가 아니라 건강한 사람이어서, 연구 결과는 커피가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가 아니라, 당뇨병 예방에 기여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영양학회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가 공동 출간하는 국제학술지 ‘Nutrition Research Practices’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키워드

#커피 #당뇨병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