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케이맥스 SNK, 소아육종 치료 동정적사용승인 MD앤더슨 IRB 통과

국산 'NK세포치료제' 슈퍼NK(SNK)가 미국 MD앤더슨 암센터에서 소아육종 환아에게 최후의 보루 치료로 쓰이게 됐다.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국산 'NK세포치료제' 슈퍼NK(SNK)가 미국 MD앤더슨 암센터에서 소아육종 환아에게 최후의 보루 치료로 쓰이게 됐다.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국산 'NK세포치료제' 슈퍼NK(SNK)가 미국 MD앤더슨 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에서 소아육종 환아에게 최후의 보루 치료로 쓰이게 됐다. 

엔케이맥스 미국 법인 '엔케이젠바이오텍'은 SNK의 소아 육종 치료 동정적사용승인(EAP)이 미국 MD앤더슨 암센터 임상연구심의위원회(IRB)의 심의를 통과했다고 20일 밝혔다. 

동정적사용승인 제도는 더이상 사용 가능한 치료제가 없어 치료를 포기할 상황에 이를 경우 의료당국이 시판승인 전의 신약을 공급해 치료기회를 주는 제도다. 

이번 IRB 승인으로 소아육종 환자는 MD앤더슨 암센터에서 SNK과 미국 제약사 머크(MSD) 면역관문억제제 키트루다(성분명·펨브롤리주맙)를 병용투여 받게 된다.

엔케이맥스는 "앞서 동정적사용승인을 받은 32세 성인 전이성 육종암 말기 환자에게서 SNK와 키트루다 병용요법으로 완전관해에 성공하며 육종암 치료제로서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며 “성인 육종암 환자뿐만 아니라 소아 육종암에서도 SNK의 치료 효과를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육종 환자에 대한 추가 데이터 축적을 통해 SNK의 빠른 상용화가 가능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