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응급 소아진료 차질 없도록 전문센터 늘리고 지원 강화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 5개소 육성·수도권 병원과 협력 활성화

무너지고 있는 소아진료체계를 살리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현재 강원과 경북 등 일부 지자체의 경우 소아암 진료를 위해 그 지역 대학병원을 가도 의료진을 만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이처럼 중증소아 환자들이 갈 곳이 없어지자 결국 정부가 소아진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보건복지부는 22일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을 발표하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이와 부모가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게 개선대책을 조속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개선대책은 크게 3가지다. 첫번째는 중증·응급 상황에서도 소아 진료가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증소아를 진료하는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를 현재 10개소에서 단계적으로 4개소 추가 지정하고, 기존 기관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상급종합병원 등이 소아 응급 전담전문의 배치, 24시간 소아 응급 제공 등 소아진료를 강화하도록 소아 진료에 대한 보상을 확대하는 한편, 기준을 마련해 의료기관들이 준수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소청과 전공의 지원율이 줄어들고 있는 주된 이유 중 하나가 미래에 대한 어두운 전망 때문인 만큼 전공의들이 소청과를 지원할 수 있도록 미래에 대한 비전을 밝게 하겠다는 복안이다. 

상급종합병원 등에 대한 소아 전문의 배치기준을 강화, 소아진료 보상을 확대함으로써 병원에서 안정적으로 진료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전공의 수련환경도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확충과 응급의료기관 평가를 개선해 일선 응급의료기관들이 소아진료를 지금보다 강화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야간이나 주말시간대 소아 진료를 받아야 하는 부모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야간·휴일에도 소아 외래진료가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에 대한 지원을 개선하겠다고 했다.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를 추가 확충하고, 지원도 강화한다.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가 없는 권역중심으로 단계적 확충하는 한편, 기존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에 대한 시설·장비 등 지원 확대를 재정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추진하기로 했다.

소아암 환자에 대한 진료기반도 확충하기로 했다.

소아암 환자 수, 의료자원 분포 등을 고려해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 5개소를 육성하고 소아암 전문의 간 협력진료 등 지역내 소아진료인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소아진료 수요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지방에 거주하는 소아암 환자들이 지역에서 치료, 회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증소아 보호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재택의료 지원을 확대한다.

재택치료중인 중증소아를 대상으로 보호자 없는 단기 입원진료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해 중증소아 보호자의 돌봄 부담을 경감시켜줄 방침이다.

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소아의료체계의 강화는 대한민국을 짊어질 아이들, 곧 우리의 미래에 대한 투자”라며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을 세심하게 추진해 나가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 기반을 강화하는 추가 대책을 마련하는 등 계속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