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허철성 교수 연구진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허철성 교수 연구진과 ㈜종근당바이오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항당뇨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인 CKD1(Bifidobacterium longum NBM7-1) 균주를 건강한 사람의 장내에서 발굴한 후, 동물실험을 통하여 당뇨치료제와의 병용효과를 입증했다고 발표했다.

당뇨치료제인 시타글립틴, 메트포민은 장에서 GLP-1 (Glucagon like peptide-1)의 증가를 통해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거나, 간에서 포도당 흡수를 증가시키는 AMPK (AMP-activated protein kinase)활성화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CKD1 균주는 당뇨치료제의 작용기작을 증진시켜 당뇨치료제 단일 투여에 비해 프로바이오틱스 CKD1을 병용투여하였을 때 당뇨 치료 효과가 증가됨을 입증했다.

이러한 효과는 프로바이오틱스 CKD1 균주가 장내에서 생성한 부틸산(Butyrate)이 GPR43 (G-protein receptor 43)/GPR109a 경로 활성화를 통해 간, 췌장, 소장 내 IL-22 (Interleukin 22)의 분비를 증가시켜 장 세포벽의 강화, 지방간 억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항당뇨 효과가 증진됨을 밝혔다. 

또한, 당뇨가 발병되면 Desulfovibrionaceae 감소, 대장균 증가 등의 장내 균총 불균형이 일어나고, 당뇨치료제 메트포민을 투여하면 장내미생물인 알리스티페스(Alistipes)가 증가하나 당뇨치료제와 프로바이오틱스 CKD1을 병용 투여하면 알리스티페스 증가뿐 아니라, 병원성 미생물인 크립토스포랭기엄, 연쇄상구균(Streptococcaceae)이 감소되어 장내미생물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로 당뇨 치료에 있어 프로바이오틱스 병용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현존하는 다제요법 치료 개선에 기여했고 항당뇨 효과를 갖는 새로운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제2형 당뇨 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과학적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장내미생물 분야 국제학술지 'Gut Microbes'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