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7.12.14 목 13:09
상단여백
HOME 나는 의사다 카드뉴스
주사 맞고 목욕하면 안 되나요? "예방접종 주의사항"

 

 

 

독감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는 12월이 찾아왔습니다. 아직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영유아나 어르신들은 지금이라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예방접종 전후 주의해야할 사항들을 알아봅니다.


<예방접종 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열이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인데요. 이미 어떠한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면역 시스템이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예방접종을 맞으면 추가적으로 자극을 가하게 되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어르신들은 한번에 여러 균이 들어오면 견뎌낼 여력이 없기 때문에 열이 있을 땐 예방접종을 피하도록 합니다.

 

<예방접종 후>
주사를 맞은 후에는 20~30분 동안 경과를 관찰해야 하는데요. 백신 성분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 반응과 상관없이 미주신경성 실신이 일어나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요. 부교감신경이 갑자기 항진되어 혈관들이 확장되며 생기므로 실신하면 바로 바닥에 눕히고 다리를 몸보다 높이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http://naver.me/GKlgvmY4)

 

주사 후 목욕을 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져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엄격하게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하루 정도는 조심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를 맞은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딱딱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혈관이 터져서 멍이 들거나 염증 반응으로 붓는 것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부기가 가라앉지 않거나 빨갛게 변하는 경우 항생제를 쓰기도 하지만 대부분 큰 문제없이 호전되므로 크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문소영 기자  amabilesy@docdocdoc.co.kr

<저작권자 © 예스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소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