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을 결심할 때 고민되는 것이 금연하는데 보조제나 약물 등 처방이 필요할까 하는 것일 겁니다. 최근에는 금연 상담을 의사와 하라는 광고도 등장했는데요, 최근 연구들은 처방약물이 금연 성공률이 조금 더 높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모든 분들이 이런 처방 약물이나 약국 등에서 일반 의약품으로 판매하는 니코틴 보조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약물이나 보조제 없이도 금연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흡연이란 나쁜 습관을 버리겠다고 맘 먹고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죠.

하지만 그렇게 간단하게 끊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와 사람마다 성공하는 확률이 매우 다릅니다. 흡연을 하는 이유가 각자 다르고, 주위의 흡연자가 얼마나 있는지도 다르며, 매일 얼마만큼 흡연을 해왔는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이나 보조제 사용을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어떻게 금연을 실천할 것인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금연의 기술이라고 할까요?


1. 금연의 준비 단계

충분한 금연의 동기를 가지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그러한 동기는 건강이나 경제적인 이유, 가족의 건강이나 압력등도 작용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기에 동기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고 금연을 실행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금연을 실천할 날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날을 선택하시는 것이 초기 실패를 줄이는데 상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말에 회식이 쭈욱 잡혀있는데 그 전에 금연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단순히 실패 하는 것이 뭔 큰 대수겠습니까만, 실패를 반복하게 되면 그만큼 실천 의지도 줄어드는 것이 사람 마음이죠. 때문에 큰 행사가 없고 스트레스가 적은 기간을 금연 시작하는 날로 잡는 것이 좋겠습니다.

금연을 실천한다면 라이터, 재떨이, 남은 담배를 다 버리세요. 네, 무지 아깝습니다. 금연 실패하고 나서 다시 편의점에 담배 사러 나간 적이 있으시다면 이 행동에 무척 갈등을 느끼실 것입니다. 적어도 재떨이는 버리지 말고 어디 숨겨놓고 싶은 욕구(?)가 샘 솟습니다. 그래도 버리세요. 조금 더 의지를 지키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거 실패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왜 실패했는지 미리 잘 생각해 두십시오. 술자리에서 본인 의지로 피웠는지, 업무스트레스로 피웠는지 분석을 통해 다시 실패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주위에 금연을 알리기

금연하는 사실을 주위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위에서 담배를 권하는 분들께도 확실히 알리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주위에 금연 사실을 알림으로써 때로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을 수도 있습니다. 말해놓고 지키지 못하면 민망해지는 외부 압력을 일부러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금연 구역만 확대할 것이 아니라 금연을 격려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줘야 합니다. 회사 내에서 금연하는 분들을 위한 별도의 명찰 ('저는 지금 금연 중입니다')을 지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함께 끽연하던 동료들에게도 '이제 안피워'라고 확고히 말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주위에 금연 성공한 분이 있다면 조언을 듣는 것도 좋고, 금연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함께 금연하는 동지들을 만드는 것도 좋겠지요. 이런 수단으로써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함께 금연하는 블로거들이 정보도 교환하고 금연을 격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흡연 욕구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고민해볼 것

흡연이란 습관적인 행동을 대신할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분명히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담배가 간절히 생각나는 때가 찾아옵니다. 특히 금연 후 얼마 되지 않은 기간 동안은 상당히 괴로울 것입니다. 이럴 때 흡연을 대신해 무엇을 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사탕이나 껌과 같은 것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살을 찌울 수 있는 군것질로 대체하는 것 보다는 한잔의 물이나 껌 정도가 좋겠죠. 또한 흡연 습관이 베어있는 행동, 예를 들면 식후, 화장실 이용할 때 다시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일 이용하던 식당이나, 화장실을 변경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photo by Smoke Away


4. 전문가의 도움 및 약물이나 보조제 사용 고려

여러 연구자료를 보면 혼자 금연을 시도하는 것에 비해 약물을 사용하거나, 약물과 상담을 겸하는 경우가 금연 성공률이 대략 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건소의 금연 프로그램을 들어보시면 매우 당연한 이야기를 한다고 김빠져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런 상담 역시 의지를 굽히지 않도록 하는 데 상당한 압력으로 작용하며, 더불어서 니코틴 패치 등의 적절한 사용 교육도 금연 성공률을 높입니다. 그 외에도 의사와 상담하여 처방 받는 몇 약물 역시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내가 금연 프로그램이나 금연 보조제, 약물을 쓰는 것이 좋을 것인가 말 것 인가란 고민일 겁니다. 물론 누구나 전문가와 상담해서 금연 시도를 한다면 더 좋을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모든 분들이 그렇게 하시긴 어렵습니다. 또한 생각처럼 다 금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원론적으로 이야기하면 누구나 스스로의 의지만 가지고 금연할 수도 있는 문제기 때문에 강요할 수 없기도 합니다.

먼저 니코틴 패치를 이야기 꺼내보죠. 니코틴 패치의 경우 약국에서 비교적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연 보조제로 많이 선택합니다. 흡연을 쉽게 끊지 못하는 이유가 니코틴 중독 때문이라는 것은 여러 포스트를 통해 말씀 드렸습니다. 니코틴 중독 상태이니 단순하게 나쁜 습관이니 하지 않겠다고 맘 먹는 것 만으로는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미 금연을 시도해보셨고 금단 현상을 겪었고 그로 인해 실패한 경험이 있다면 니코틴 패치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Pathch의 크기를 줄여 니코틴 의존을 줄여야함 / image source : Webmd.com

이런 니코틴 패치 사용은 그 자체가 금연을 유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니코틴 의존상태에서 금연을 하게 되면 생기는 금단 현상은 니코틴을 몸에서 갈망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니코틴을 보충해줌으로써 그런 욕구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패치의 크기를 줄여나가고 니코틴 의존도를 줄이는 노력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전문 의약품으로 의사와 상담 후 처방 하는 약물들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최근에 화이자에서 발매하고 있는 챔픽스 이외에서 여러 제품이 있는데 약리 기전에 대한 설명은 너무 복잡하고 챔픽스의 경우 이전 포스트에서 다룬 적이 있어 그것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약물이나 니코틴 패치 등을 고려하실 분들은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흡연을 하신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금연 실패를 너무 두려워하지 말 것


조금 더 정리하면 하루 10개피 이상의 흡연을 하면서 18세 이상의 성인에 이전에 금연 시도 시 심한 금단현상을 경험했고 그로 인해 실패했다면 이런 보조제 및 약물 사용에 대해 고려해 봐야 합니다. 임신과 더불어 금연을 하신다고 하면 전문가의 상담이 더욱 필요하며 약물 및 니코틴 패치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안전하다고 알려진 니코틴 패치도, 최근에 심질환을 경험했거나 부정맥이 있으신 분은 주치의와 상의후 사용하세요.

피부 알러지가 있는 분들이나 패치 사용 후 발적이 생길 경우에는 약물 요법으로 변경을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물 등을 사용할 경우 심한 감정의 변화 및 기타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의 복용하시지 마시고 그러한 부작용이 있을 경우 꼭 의사와 상의하세요.


5. 금연 실패를 너무 두려워하지 말 것

금연을 실패했을 때 좌절감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때로는 상당히 큰 실망으로 다가오고 다시 금연을 시도할 의지를 상실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작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 통계적으로 6명이 금연 시도를 하면 성공하는 사람은 1명 정도입니다. 물론 연구에 따라 그 차이가 있습니다만, 실패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사람보다 훨씬 많습니다. 때문에 금연에 실패한다고 해서 너무 기죽을 필요도, 부끄러워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시 시도하려는 노력과 왜 실패했는지에 대한 고민은 해야겠죠.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서 다시 좋은 시기를 잡아 금연에 도전해야겠습니다.

금연 전략이 세워지셨나요? 그렇다면 다음 시간에는 블로그를 이용해 성공적인 금연을 하는 사례와 블로거를 위한 금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에 읽기 힘든 장문의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 금연 노력중 동료가 함께 담배 피우자고 하면 No라고 확실히 이야기하세요. Say No 금연 캠페인 중입니다.
 
관련글 :


2007/08/30 - [건강 뉴스] - 뉴욕 시민들의 흡연률 변화

2007/09/13 - [건강 뉴스] - 담배 디자인 변경과 폐암의 연관 관계

2007/11/14 - [건강 뉴스] - CDC, 효과적인 금연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2007/11/21 - [신약 임상 연구] - FDA, 금연 보조제 챔픽스 복용시 자살충동 주의

2008/05/27 - [닥블 회원 소식들] - [이벤트] 흡연과 관련된 포스팅을 트랙백 해주세요.

2008/05/28 - [건강 뉴스] - 담배값 인상과 흡연률의 관계

2008/05/29 - [칼럼과 수다] - 의료인의 흡연, 어떻게 이해하시나요?

2008/05/30 - [건강 뉴스] - 금연으로 인한 금단증상 대처법

2008/05/31 - [건강 뉴스] - 중2 여학생 흡연율, 성인 여성 흡연율 추월

2008/07/17 - [건강 뉴스] - 영화 속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008/07/24 - [건강 뉴스] - 10대 흡연 늘어나는 이유는?

2008/07/31 - [건강 뉴스] - 저 타르 또는 박하향 담배, 금연에 도움될까?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