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연구팀, 45세 전후 '관상동맥 석회화' 성인 사망 위험도 분석

관상동맥 CT를 통해 관찰된 관상동맥 석회화. 사진=강북삼성병원 제공

관상동맥 석회화로 인한 동맥경화 진행 속도가 젊을 때 더 빨라 심혈관 사망 위험이 젊은 연령에서 급격히 올라간다는 사실이 국내 의료진의 연구를 통해 드러났다. 

강북삼성병원은 이 병원 서울건진센터 강정규 교수,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장유수 교수 연구팀이 2010년~2020년 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관상동맥 CT를 촬영한 성인 16만821명의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와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도를 45세 미만과 45세 이상으로 나눠 평균 5.6년간 추적 관찰한 연구에서 이같이 확인됐다고 8일 밝혔다. 

관상동맥 석회화가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 인자라는 것은 기존 연구를 통해 잘 알려져 있었지만, 연령 별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이제껏 구체적으로 보고된 바가 없었다. 

연구 결과, 45세 이상에서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0인 그룹에 비해서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1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는 사망위험도가 8.57배, 3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는 사망위험도가 6.41배였다.

반면 45세 미만에서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0인 그룹에 비해서 관상동맥 석회화 점수가 1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는 사망위험도가 22배, 300점을 초과하는 그룹에서는 사망위험도가 74배 증가해 젊은 연령층의 사망위험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정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관상동맥 석회화의 동맥경화 진행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젊은 나이에 발생한 동맥경화는 나이가 들어서 발생한 동맥경화보다 더욱 위협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젊은 연령층 또한 관상동맥 석회화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금연, 금주 등 생활습관 관리를 해야 하며, 동맥경화 위험군이라면 관상동맥 석회화 CT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정밀하게 평가해 예방적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