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루를 진료하는 반딧불 의원/생각의힘/304쪽/17,000원

건강은 언제나 중요한 질문이다. 한편 이에 대해 친절한 전문가에게 속 시원한 답을 듣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인터넷과 미디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는 경우가 더 많다.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자극적이고 잘못된 의학정보들은 건강에 해롭다. 이러한 세태를 바로잡고, 올바른 의학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책 <나의 하루를 진료하는 반딧불 의원>이 최근 출간됐다.

저자는 자극적이고 잘못된 정보가 아닌 올바른 의학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반딧불 의원이라는 치유의 공간을 만들어냈다. 환자들의 고유한 삶의 형태와 크고 작은 증상들에 면밀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의사의 손에서 탄생한 이 책은 평범한 우리들의 삶과 병을 이야기한다.

내 주변 어딘가 있을 법한 인물들이 다양한 아픔과 병을 상담받고 치유받는 과정을 통해 독자는 올바른 정보를 얻는다. 여기에 따뜻하고 편안한 위로도 받을 수 있다. “반딧불 의원이 진짜 있으면 좋겠다.”는 어느 독자의 말처럼, 이 책은 삶에 지치고 피로한 이들에게 적절한 처방이 될 수 있다.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것은 환상이 아닌 건강이다. 이 책은 독자의 일상에 바른 건강을 선물한다.

평범한 우리들의 삶과 병을 사랑하는 의사가 그려낸 치유의 공간

토요일 하루만 쉬고, 진료시간이 오후 다섯 시부터 새벽 한 시까지인 병원을 상상해 보자. 언제든 들를 수 있고, 늦은 밤에도, 일요일 밤에도 문을 두드릴 수 있다. 이 병원 의사는 환자의 이야기를 가만히 오래 듣고, 불안한 마음을 읽는다. 정확하고 적절한 처방을 내린다. 누구라도 사는 곳 가까이 이런 병원이 있기를 바랄 것이다. 대개 그 반대의 경험이 더 익숙하기 때문이다.

저자 오승원 교수는 환자가 아닌 사람을 보는 의사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가정의학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그는 환자의 서사에 집중한다. 결국 사람이 질병을 가지고 오는 것이기에 똑같은 질병이라도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서 원인도 다르고 접근도 다를 수 있다고 말한다. 질병을 통해 사람을 보고자 계속 노력하고 훈련해왔다고 말한다.

저자는 자극적이고 잘못된 정보가 아닌 올바른 의학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려는 마음을 담아 2017반딧불 의원이라는 치유의 공간을 만들어냈다. <채널예스> 연재 당시 조회수 1위를 기록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2018년 첫 번째 책 <반딧불 의원: 오늘도 괜찮지 않은 당신을 위한>이 발간된 후, 독자들의 오랜 기다림 끝에 반딧불 의원의 두 번째 이야기가 돌아왔다.

환자들의 고유한 삶의 형태와 크고 작은 증상들에 면밀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의사의 손에서 탄생한 이 책은 평범한 우리들의 삶과 병을 이야기한다.

스물한 가지 이야기에 담아낸 일상을 살아가며 꼭 필요한 의학정보

동네 상가 화니프라자’ 3층에 있는 반딧불 의원은 오후 다섯 시부터 새벽 한 시까지 문을 여는, 야간진료를 전문으로 하는 동네의원이다. 책 속에는 각자의 이유로 반딧불 의원을 찾은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편두통에 시달리는 1인 가구 청년, 고혈압약을 벌써 먹기 시작해도 과연 괜찮은지 걱정하는 30, 골다공증에 걸린 어머니께 우유를 권해도 좋을지 불안한 딸, 여성호르몬 치료를 고민하는 갱년기 여성 등이다.

이들의 병증은 그들의 일상에 뿌리를 두고 있고, 또는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각자의 고민과 아픔으로 반딧불 의원을 방문한 이들에게 무뚝뚝한 듯 인간적인 의사 이수현은 침착한 태도로 그들의 고민 중 불필요한 부분은 덜어 주고, 앞으로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함께 해결해 나갈지를 소상히 전한다.

그뿐 아니라 암경험자의 건강관리와 암환자 가족의 죄책감과 스트레스, 항생제 내성의 진실, 국내 의료전달체계 현황 등을 함께 다루고 있다. 일상을 살아가며 꼭 필요한 의학정보 뿐만 아니라 알아두면 언젠가 반드시 나를 살릴 정보들 또한 빠짐없이 담고 있다.

따뜻하고 객관적인 언어로 전하는 차별화된 힐링

가장 따뜻한 위로가 되는 것은 때로 담담하게 전달되는 객관적인 정보다. 자극적이고 왜곡된 정보가 범람하는 이때, 오랫동안 진심으로 환자의 마음에 귀 기울여 온 의사가 그려낸 반딧불 의원은 일상 속 두려움을 씻어내는 진정한 치유의 공간이다.

이 책은 객관적 사실과 전문적 지식에 목마른 독자들과 따뜻한 시선과 넓은 마음을 가진 독자들 모두를 만족시키는 책이다. 내 주변 어딘가 있을 법한 인물들이 다양한 아픔과 병을 상담받고 치유 받는 과정을 통해 독자는 올바른 정보를 얻게 됨은 물론, 따뜻하고 편안한 위로를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삶에 지치고 피로한 이들에게 적절한 처방이 될 수 있다. 우리 삶을 지탱하는 것은 환상이 아닌 건강이다. 이 책은 독자의 일상에 바른 건강을 선물한다.

저자 오승원

가정의학 전문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의사와 환자 사이의 관계와 의사소통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2012, 2013년 한미수필문학상을 받았다. 저서로 <오늘도 괜찮지 않은 당신을 위한 반딧불 의원><내가 살린 환자, 나를 깨운 환자>(공저)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