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호르몬 보충 통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 가능성 제시

뇌 내 갑상선호르몬 결핍이 알츠하이머 치매의 병리 악화 현상을 가속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출처=게티이미지
뇌 내 갑상선호르몬 결핍이 알츠하이머 치매의 병리 악화 현상을 가속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출처=게티이미지

뇌 내 갑상선호르몬 결핍이 알츠하이머 치매의 병리 악화 현상을 가속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는 묵인희 교수 연구팀이 알츠하이머 치매 병리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상호 관계를 이같이 최초로 규명했다고 18일 밝혔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인지장애와 기억손상을 나타내는 퇴행성 뇌 질환이다. 뇌 내 베타 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의 과도한 축적으로 인해 신경세포의 손상과 지속적인 신경염증성 반응이 이 병의 특징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갑상선호르몬이 뇌 발달과 기능에 중요한 호르몬이며, 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불균형이 뇌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고 인지장애를 나타내는 알츠하이머병의 발병과 진행에 위험 요인이라는 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었다. 실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인지적 기억 능력 저하와 뇌안개와 같은 알츠하이머병의 증상과 상당한 유사함을 보인다.

여러 역학 연구에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혈액, 뇌척수액, 사후 뇌 조직에서 갑상선호르몬 수치 변화가 보고됐지만, 뇌 속 갑상선 호르몬 대사 과정의 변화와 갑상선 호르몬 결핍이 병리학적 변화를 일으키는 명확한 기전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성 치매 쥐의 뇌 속 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 해마 영역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수치가 질병 초기 단계부터 감소했고, 이는 혈중 갑상선 호르몬 수치 감소보다 더 빠르게 일어나는 것을 규명했다.

치매 쥐의 해마 영역 내 갑상선 호르몬 수치 감소는 뇌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대사와 항상성 유지 관여하는 제2형 탈 요오드 효소(Type 2 deiodinases, DIO2)의 감소에서 기인했다.

치매 쥐의 뇌 병변에 의한 DIO2 발현 감소는 비활성형의 전구 호르몬인 T4에서 활성형 호르몬인 T3로의 전환이 감소돼 결국 뇌세포의 갑상선 호르몬 이용을 저하시켰다.

또 뇌 조직을 이용한 단일 세포 분석을 통해 갑상선 호르몬 결핍이 뇌에 거주하는 면역세포인 미세아교세포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연구팀은 밝혀냈다. 요오드 결핍 사료를 먹여 갑상선호르몬이 완전히 고갈된 치매 쥐의 미세아교세포는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를 제거하지 못해 인지적 행동장애가 악화됐다.

갑상선호르몬은 면역 관문 단백질인 CD73(아데노신 대사를 통해 과도한 면역 반응으로부터 면역억제를 유도해 면역 항상성을 유지하는 면역 관문 단백질)의 발현을 높여 미세아교세포가 베타 아밀로이드에 대한 식세포 작용을 위한 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데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진은 뇌 내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알츠하이머성 치매 쥐를 치료하기 위해서 활성형의 갑상선 호르몬인 T3를 투여했다.

그 결과, 알츠하이머성 치매 쥐의 기억과 인지 기능 장애가 회복됐고 뇌 내 베타 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의 과도한 축적이 감소했다.

묵인희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갑상선호르몬이 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에 대한 미세아교세포의 면역 반응을 형성하는 데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밝힌 것”이라며 “갑상선호르몬 보충을 통한 알츠하이머병의 치료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