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유방내분비외과 한원식 교수에게 듣는 '유방암 수술'
암에 따라 0기 암은 수술을 하지 않기도 하지만, 유방암은 0기일 때도 수술이 필수인 암이다.
서울대병원 유방내분비외과 한원식 교수는 '서울대병원tv'에서 "(유방) 상피내암은 암의 시초"라며 유방 상피내암은 0기 암에 해당하는 유방암인 까닭에 수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방암은 수술을 안 하는 경우가 제한적이다.
한원식 교수는 "유방암은 거의 대부분 수술해야 된다. 수술 안 하는 경우는 유방암이 전이 돼 이미 4기인 경우"라며 "이때는 수술해서 별 이득이 없을 수 있다.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우에 수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방암에서 수술은 과거처럼 모든 환자에게 제일 처음 시도되는 치료법이 아니다.
한 교수는 "특히 유방암은 치료가 굉장히 많이 발전된 암"이라며 "방사선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방사선치료를 해야 하고, 항암치료를 해야 하는 환자도 있다. HER2 양성 유방암 같은 경우는 표적치료가 있고, 호르몬양성유방암은 호르몬치료가 있다. 굉장히 다양한 치료들이 있고, 순서 등도 환자에 따라 굉장히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유방암 수술을 할 때는 다양한 성형 기법도 동원되는데, 최근에는 성형외과 전문 의료진에 의한 성형수술을 최소화하는 기법들도 시도되고 있다.
한원식 교수는 "암수술에 성형수술기법을 동원하는데, 여러가지 대칭성이나 함몰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땅치 않은 환자들이 있는데, 항암치료를 해서 종양 사이즈를 줄여서 수술하는 방법도 있다"고 설명했다.
성형적인 측면에서 유방암에서 수술보다 항암치료를 먼저 할 때의 단점이 있다.
한 교수는 "암의 성질을 완전히 알지 못하고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하게 치료가 들어갈 수 있다"면서도 "유방암을 좀 줄여서 모양 등이 너무 중요해 살리고 싶을 때의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요즘에는 유방암 수술을 할 때 유두도 일괄 제거하지 않고, 수술 중 동결절편검사 결과에 따라 유두 밑에 암이 있을 때만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진행성 유방암으로 유방 전절제술을 할 때도 동결절편검사로 유두 인근에 암이 없다고 하면 외과의 유방암 제거 수술에 이어 유두를 살린 채 성형외과의 유방복원수술이 바로 진행된다.
하지만 동결절편검사에서 유두에 암이 있다고 판단되면 추가로 외과에서 유두와 유두 주변을 제거하게 되고, 성형수술은 피부 확장기를 통해 몇 개월 간 피부를 늘린 후 보형물을 넣고 유두를 새로 재건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게 된다.
최근에는 다양한 수술기법의 발달로 유방암 수술 뒤 회복시간도 짧아졌다. 한 교수는 "유방전절제를 해도 일주일 내에 정상생활을 할 수 있고 복원 수술을 해도 한 2주 정도면 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갑상선암, 여성암?…"최근 크게 증가 '남성 환자', 재발 많고 예후 안 좋아"
- 항암치료 중 '날음식', 일괄 금지?…"날음식 모든 환자가 피할 필요 없어"
- "항암치료, 근감소증 유발…암 환자, 주 2회 최소한도 근력운동 권고"
- 자궁내막증 탓 초래되는 '난소암', 해법 따로 있다!
- 치료성적 낮은 공격적 폐암 '소세포폐암' 치료 전략 변화
- 폐암 '표적항암제' 별별 부작용…기침·발열·호흡곤란 동반 땐 "약 중단을"
- 고령 급성골수성백혈병, 완치율 큰 폭 상승…치료성적 반전한 이유있다!
- 유방암에서 치료 저변 넓혀가는 최신 항체약물접합체 '엔허투·트로델비'
- 새 카테고리의 항암제 '항체약물접합체', 왜 마법의 탄환이라 할까?
- 암 치료성적 변화 이끄는 면역항암제, '이땐' 치료 중단 사인!
- 4기 암, 항암치료 언제까지 받아야 하나…힘들 땐 잠시 쉴 수 있나?
- '방사선' 몸에 해로운데, 항암치료 중 2~3개월 주기 CT 촬영 괜찮을까?
- 난치 뇌암 '교모세포종', 수술·항암·방사선치료 뒤 신약 치료 절실한 까닭
- 수술 불가 '구강암 4기', 면역항암제 병용치료 반응 좋을 땐 '수술' 가능
- 한국 전 세계 발생률1~2위인 암 '담도암·담낭암'…지방간 환자, 위험 UP
- 피임약·피임기구, 유방암 발생 위험에서 자유롭지 못한 이유
- 국내 사망 원인 1위 암…암 환자 사망 원인 20~50% '영양실조'였다!
- 폐암 '표적치료', 담도암으로 확장…"담도암 첫 진단 시 유전자검사 권고"
- 뇌졸중 초래할 위험 높은 종양?…심장에 생기는 종양 가이드
- 암환자, 장거리 해외여행 불가?…"충분히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가능"
- 유방암 방사선치료 별별궁금증…치료기간 '전기매트' 쓰면 안 되는 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