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설문조사 결과 발표…의대 증원, 대통령 직무 수행 질의
국민 41%, 정부-의료계 중재안 요구…절반은 정부 대응 "부정적"
의료공백 우려 높아…의대 증원, 尹 직무 수행 평가에도 영향

정부와 의료계 간 강대강 대치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국민 사이에서 의료계와 정부 간 중재안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 정부의 대응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국민들도 많아졌다. 사진 출처=보건복지부+게티이미지
정부와 의료계 간 강대강 대치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국민 사이에서 의료계와 정부 간 중재안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 정부의 대응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국민들도 많아졌다. 사진 출처=보건복지부+게티이미지

정부와 의료계 간 강대강 대치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국민 사이에서 의료계와 정부 간 중재안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 정부의 대응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국민들도 많아졌다.

한국갤럽은 15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직무 수행 평가와 의대 증원 등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전화 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다. 응답자 수의 경우 세부 단위에서 실제 분포와 수치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해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가중 처리한 '가중값 적용 기준'으로 최종 사례수를 산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중 47%가 의대 정원 2,000명을 증원하는 정부안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규모·시기를 조정한 중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은 41%를 차지했으며, 6%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는 지난달과 사뭇 다른 결과다. 한국갤럽이 지난 2월 13일에서 15일까지 이틀 동안 조사한 설문 조사에선 응답자 1,002명 중 76%가 정부안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으며 16%만이 '부정적인 면이 더 많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선 정부의 의료계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반응이 더 컸다. 49%가 정부가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료계와 의료 공백 등에 대해 잘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잘 하고 있다'는 39%였다.

정부와 의료계 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며 발생하는 의료공백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설문을 통해 ‘이번 일로 아플 때 진료받지 못할까 봐 걱정되는가’라고 질문하자 ‘매우 걱정된다’가 43%를 차지했다. 이어 ▲‘어느 정도 걱정된다’는 26% ▲‘별로 걱정되지 않는다’ 20% ▲‘전혀 걱정되지 않는다’ 6% 순이었다.

또 응답자 절반 이상이 진료 차질로 자신도 진료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응답자 중 27%가 이번 일로 자신이 아플 때 진료받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고 답했으며 30%는 ‘어느 정도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26%는 ‘별로 없다’, 10%는 ‘전혀 없다’고 했다.

의대 증원 이슈는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전체 응답자 중 36%가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가중값 적용 기준 359명) 중 23%가 의대 정원 확대를 들었다. 반면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가중값 적용 기준 574명) 중 7%는 그 이유로 의대 증원을 꼽았다.

한국갤럽은 “최근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에 대한 조사 결과 긍정 평가 이유에서 의대 증원이 최상위로 부상하며 대통령 직무 긍정률 상승도 견인한 것으로 보였다”며 “그러나 이번 주는 직무 긍정률 상승이 멈췄고 긍정 평가 이유에서도 의대 증원 언급이 줄었다. 정부와 의료계 간 강대강 대치, 의료 공백 장기화에 따른 우려감이 반영된 것으로 짐작된다”고 전했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