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기준 미활동 시니어 의사 ‘4166명’ 파악
4월부터 국립의료원 내 ‘시니어 의사 지원센터’ 설치

정부가 집단사직 전공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퇴직 교수’들까지 투입하겠다고 밝혀 관심이 주목된다.

보건복지부는 22일 오전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중대본에서는 22일 회의에서 필수의료 분야 진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시니어 의사 활용 비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의료기관에서 시니어 의사를 신규 채용하고 퇴직 예정 의사는 채용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50세 이상 79세 이하 의사 중 활동하지 않는 의사는 약 4,166명으로 50대는 1,368명, 60대는 1,394명, 70대는 1,404명이다. 또한 최근 5년간 전국 의대 퇴직 교수는 연평균 230명, 누적 1,269명이다.

정부는 시니어 의사 투입 지원을 위해 오는 4월부터 국립중앙의료원 내 ‘시니어 의사 지원센터’를 설치한다. 센터는 진료를 희망하는 의사를 모집해 인력 풀을 구축한 후 병원과 시니어 의사 연계 역할을 담당한다.

브리핑에 나선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현재 추가 인력이 필요한 곳이 주로 상급종합병원이고 시니어 의사 중에서도 교수로 은퇴하는 분들이 상급종합병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이 될 것”이라며 “시니어 의사의 현장 역할은 은퇴하는 개별 의사들의 경력과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상급종합병원에서 다음달 은퇴하는 교수가 있다면 아마 그곳에서 계속 유사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