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 제안한 대화협의체 결국 무산
의대교수들 사직서 제출 의사 점점 명확해져

의료현장 ‘최후의 보루’인 교수들 사이에서도 ‘사직’이라는 강경대응 움직임도 거세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년의사
의료현장 ‘최후의 보루’인 교수들 사이에서도 ‘사직’이라는 강경대응 움직임도 거세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년의사

서울의대 교수들이 의료계와 정부 사이 갈등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중재에 나섰지만 꼬인 실타래는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의료현장 ‘최후의 보루’인 교수들 사이에서도 ‘사직’이라는 강경대응 움직임도 거세지고 있다.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3일 오후 2시 의대 정원 확대로 인한 갈등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 의원회관에서 보건의료단체, 시민단체, 정치계, 각 의대 비대위와 국민 연대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는 서울의대교수협 비대위 제안으로 국민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논의하는 협의체 구성을 위한 자리였으나 일부 참가단체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결국 취소됐다.

서울의대교수협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지난 12일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의료계와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을 1년 정도 늦추고 협의를 통해 결정하자고 제안했지만 정부는 물론 의료계 내부에서도 반응은 호의적이지 않았다.

보건복지부는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은 더 늦추기 어려운 사안이며 특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의료 수요를 감안할 때 증원 시기를 1년 늦추면 그 피해는 훨씬 거질 것이라고 했다.

대한의사협회도 서울의대교수협 비대위의 협의체 구성 등 제안에 대해 “일방적 희망”이라며 선을 그었다. 의협과 교수협이 사전 협의한 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의대 교수들이 사직을 결정하기 전 꺼내든 중재안이었지만 의료계와 정부 모두 호의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의대생과 전공의에 대한 뾰족한 해결 방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남은 카드는 사직서 제출밖에 없어 보인다.

전국 의대 19곳 교수들이 참여하는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는 오는 15일까지 각 대학별로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의대교수협 비대위도 정부가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의사도 점점 명확해지고 있다.

단국의대와 병원 교수 84%가 전공의 처벌이나 의대생 유급 처리에 사직서 제출이나 겸임해제 신청으로 대응하는 방안에 찬성했으며, 충남의대와 병원 교수 93%도 사직을 포함한 적극적인 행동 필요성에 공감하며 사직을 예고했다.

전북의대와 병원 교수 82.4%도 사직서 제출 의사를 밝혔으며, 대구가톨릭의대 교수들도 89.4%가 사직서 제출에 찬성했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