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내과 의사에게 듣는 암 이야기]
대한종양내과학회 박송이(중대광명병원 종양내과 조교수)

하루가 다르게 암에 대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대부분 암 환자의 절실함을 이용한 정보들일뿐 정작 암 환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는 많지 않다. 이에 코리아헬스로그는 근거 없는 치료에 현혹돼 시간을 소비하는 암 환자들이 없도록 대한종양내과학회와 함께 정확한 정보 전달에 나선다. 국내 암 전문의들이 연재하는 <종양내과 의사에게 듣는 암 이야기>는 암 치료를 앞두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 암 극복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편집자주>

비소세포폐암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폐암 수술을 시행하고, 수술 후 백금기반의 보조 항암제로 4주기 투약을 하게 된다. 이것이 폐암 치료의 표준 요법이다. 이같은 보조 항암 요법의 목적은 수술 후 남아 있을지 모르는 미세 암세포를 제거하여 재발을 방지하고, 완치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런 조기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도, 보조요법으로 백금기반 항암제 투약 이후에 면역항암제와 표적 항암제를 사용의 적응증이 추가되었다.

면역항암제인 티쎈트릭은 IMpower 010 연구를 통해 PD-L1 발현율이 50%이상인 비소세포폐암 2B-3A기이면서 EGFR이나 ALK 돌연변이가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우리나라에서 허가됐다. 백금기반 항암 요법 4주기 시행 후, 비급여로 1년 동안 유지하는 추가 치료를 통해 질병의 재발 및 사망 위험도를 57%까지 감소(Hazard ratio [HR]=0.43, 95% CI: 0.27-0.68) 시켰다.

또 다른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는 3상 임상시험 KEYNOTE-091(PEARLS) 연구를 통해 비소세포폐암 2기-3A기 환자에서 PD L1 발현율에 관계없이, EGFR이나 ALK 돌연변이를 가진 환자를 제와 한 수술 후 보조 항암치료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키트루다 3주 간격으로 200mg 또는 6주 간격으로 400mg를 1년 동안 유지하는 경우 무병생존기간의 중앙값은 58.7개월, 위약 34.9개월로, 약 2년 정도의 개선 효과를 보였다. 위험도는 0.73이다.  

EGFR 표적치료제인 타그리소 또한 ADAURA 연구를 통해 보조요법으로 적응증이 추가되었다. 비소세포폐암 1B-3A기 및 3B(T3N2) 환자 중에 EGFR exon 19 deletion 또는 EGFR exon 21 L858R 돌연변이를 가진 환자에서 이전에 백금계 보조 항암 요법을 완료했거나, 백금계 보조항암 치료의 금기 사항이 해당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우리나라 허가 범위인 1B-3A기 비소세포폐암에서도 전체생존율의 위험비가 0.49로(HR=0.49, 95% CI =0.34-0.70, p<0.0001) 통계적으로 유 의미하게 개선됐다. 이를 바탕으로 비소세포폐암의 근치적 수술 후 EGFR 변이 여부를 확인하여, 표적치료제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에 암 병변을 줄여 수술을 용이하게 하고, 전이를 예방하여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을 선행 항암 요법이라고 한다. 비소세포폐암에서 수술 전 선행 항암 요법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비급여이다. 하지만 면역항암제인 옵디보와 백금계 항암제의 병합요법으로 3주기를 시행 후, 수술하는 요법이 허가되어 있다. PD L1 발현율과는 무관하게 절제가능한(종양크기 4cm 또는 양성림프절)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수술 전 선행 면역항암제와 항암치료제의 복합 요법은 옵디보와 항암화학요법 군에서 무사건 생존기간의 중앙값은 31.6 개월로, 항암화학요법 단일군의 20.8 개월 보다 좋았다. 또한 옵디보를 병용한 군의 병리학적 완전 반응률(pCR)은 24%로, 화학 요법 단일군 2.2% 보다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됐다. 옵디보와 항암화학요법을 3주기 수술전에 사용하는 경우 절제 부위를 줄일 수 있고, 병리학적 완전 관해(pCR)를 달성하는 경우, 재발 확률을 줄이고 완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선택적인 환자에게 권장될 수 있다. 이는 폐암 다학제를 통한 결정이 필요하다. 

면역항암제과 표적항암제 발전으로 조기 폐암의 수술 후 재발률이 떨어지고, 생존율이 좋아지는 것은 좋은 소식이나 현재 소개 드린 치료가 우리나라에서는 모두 비급여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의사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설명을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암 치료의 비용의 대부분이 암 산정특례제도를 통해서 혜택을 받기 때문에, 환자 본인 부담에 대한 치료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 환자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 모든 환자에게 혜택이 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희망한다. 

중앙대광명병원 박송이 교수
박송이 교수

박송이 교수는 중앙대 의과대학을 나와 중앙대병원 내과에서 수련했으며, 현재 중앙대광명병원 조교수로, 폐암, 두경부암, 식도암 등을 치료하고 있다. 대한암학회, 대한종양내과학회, 항암화학요법연구회, 대한폐암학회, 정회원이며, 대한종양내과학회 홍보위원회 위원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