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제2차 AIDS 예방관리대책 수립 공청회 개최
불필요한 행정절차 개선으로 진단 지연 최소화…신속 치료
2030년까지 감염인지율 95%·바이러스 억제율 95% 목표

정부가 AIDS(후천선면역결핍증) 퇴치를 위해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신규 감염을 예방하고 적극적으로 환자를 발견하는 한편, 신속하고 지속적인 치료를 위해 자가검사 기회 확대, 확진 기관 민간의료기관으로 확대, 비뇨기과 의원 등 HIV 검사비용 지원 등 의료접근성을 개선한다.

생존 감염인의 노령화에 따라 감염인들을 위한 전문요양병원 및 시설 확대 방안 등이 추진된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1일 삼경교육센터에서 '제2차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방안을 공개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1일 삼경교육센터에서 '제2차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1일 삼경교육센터에서 '제2차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전세계 HIV 신규 감염인은 감소 추세에 있다. 신규 감염인은 22년 130만명으로 2010년 대비 38% 감소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외국인 감염인이 꾸준히 늘면서 신규 HIV 감염이 증가하고 있다. 2022년 신규 감염인은 1,066명으로 2010년(837명) 대비 27.3% 증가했다. 

하지만 국내외 모두 AIDS 생존 감염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가 일반화돼 사망이 줄어들면서 기대여명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22년 기준 전세계 AIDS 생존 감염인은 3,900만명이며, 우리나라도 22년 기준 1만5,880명으로 지난 2010년 6,239명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더욱이 기대여명이 증가하면서 60세 이상 고령층이 전체의 18.4%를 차지했다. 

그러나 질병청은 'HIV 신규 감염 제로, 사망 제로, 차별 제로'라는 2차 AIDS 예방관리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감염인지율 95%, 바이러스억제율 95%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규 감염 예방 ▲적극적 환자 발견 ▲신속, 지속적인 치료 ▲건강권 보장 ▲관리 기반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신규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성소수자 온라인 커뮤니티, 데이팅 앱 등을 통해 예방 홍보를 강화하는 등 감염취약군 대상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콘돔 및 자가검사키트를 배포하며 학회 등과 함께 노출 후 예방요법(PrEP) 권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노출 전 예방 약제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현재 '감염인의 성관계 파트너'로 한정된 PrEP 보험급여 대상을 고위험군 중 처방을 원하는 사람으로 단계적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트루바다 복제약제 등 에이즈 바이러스를 억제해 진행을 늦추는 PrEP의 복제약제 도입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협업할 예정이다. 

환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발견하기 위해 고위험군의 검사를 강화하고, 자가검사키트 배포 온라인 서비스 추진과 같은 자가검사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감염취약군 대상으로 감염내과나 비뇨의학과 의원 등에서 HIV 검사를 실시할 경우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진단검사 체계도 개선한다. 그동안 질병청이나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시해온 최종 HIV 감염 여부 확인을 민간의료기관까지 확대, 검사결과를 신속하게 통보, 조기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더욱이 신속하고 지속적인 치료를 위해 관련 학회와 협업, 감염내과 의료진 대상으로 항레트로바이러스 신속 치료 관련 최신지견을 교육하고, 건강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미등록 외국인 감염인에 대한 국내 전파 억제 등을 위해 미등록 외국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생존 감염인의 노령화에 대비, 감염인을 위한 요양병원 및 시설 확보에 나서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지방의료원, 공립요양병원 및 지역 내 우호적 민간병원 등을 통해 감염인 요양 협력병원을 확보하거나 국립결핵병원 기능 개편 시 HIV 감염인 요양기능을 포함시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입소자가 감소하고 있는 한센인 요양시설을 HIV 감염인 요양시설로 전화하는 방법도 그 중 하나다.  

감염인 입소 수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요양병원에 지원하는 감염관리수당에 감염인 수에 따른 가산을 하는 방안과 함께 간병요양비 지원 대상 및 인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등 수당을 현실화 하는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감염인에 대한 낙인 및 차별 해소를 위해 HIV/AIDS에 대한 국민인식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 감염인들을 대상으로 낙인, 차별 등에 대한 실태조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질병청 감염병정책국 에이즈관리과 박영준 과장은 “지난 제1차 대책 추진을 통해 HIV 감염인 치료율과 바이러스 억제율 등 개선하는 성과를 이루었다”면서, “AIDS 퇴치를 위해 이번 공청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후속 절차를 거쳐 제2차 예방관리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