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 시 심박수 분당 80회 이상이면 당뇨병 위험이 2.2배 증가

충분한 휴식 상태에서 잰 심장박동수가 높으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올라간다는 국내 연구분석 결과가 나와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 출처=게티이미지
충분한 휴식 상태에서 잰 심장박동수가 높으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올라간다는 국내 연구분석 결과가 나와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 출처=게티이미지

충분한 휴식 상태에서 잰 심장박동수가 높으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올라간다는 국내 연구분석 결과가 나와 관심이 집중된다.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유병률은 증가 추세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한국은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당뇨병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과 예방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안정 시 심박수는 병원 방문 없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쉽게 자가측정이 가능한데, 이번 연구를 통해 안정 시 심박수로 당뇨병 고위험군의 판별이 가능하며 당뇨병 위험 예측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립보건연구원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지역사회코호트 2001~2018년 자료를 활용해 40세 이상 남녀 8,313명을 대상으로 안정 시 심박수와 안정 시 심박수 변화량에 따른 당뇨병 발생 위험을 평가한 결과에서 이같이 조사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이전 연구들과 달리 18년간 2년마다 반복 측정이 이뤄진 자료를 모두 활용한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했으며, 남녀 간 서로 다른 양상을 최초로 확인한 연구 결과라고 보건연은 설명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녀 모두 안정시 심박수가 분당 80회 이상이면 분당 60~69회 일 때보다 당뇨병 위험이 약 2.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년 간격의 반복 추적조사 결과를 활용해 안정 시 심박수의 변화량에 따른 당뇨병 위험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안정 시 심박수가 분당 5회 미만으로 변화한 경우와 비교했을 때 분당 5회 이상 감소할 경우 남자는 약 40%, 여자는 약 20% 당뇨병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안정 시 심박수가 평균 2.2년 간 분당 5회 이상 증가한 경우에는 여자에서 당뇨병 위험이 약 1.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보건연 박현영 원장은 “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첫걸음으로 안정시 심박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당뇨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필요하다”며 “안정 시 심박수가 높거나 여성에서 안정시 심박수가 많이 증가하는 경우 당뇨의 위험 신호가 될 수 있으니 건강 검진 등을 통해 미리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