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협의회 박단 비대위원장, 정부 결단 촉구
정부 강경 대응 방침에 "대화 여지 있는지 의문"
'환자 볼모 투쟁' 여론에 "충분히 마음 아프다"
"정부, 총선 앞두고 의료정책 정치적으로 이용"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부가 요구안을 수용하면 병원으로 복귀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출처=CBS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캡쳐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부가 요구안을 수용하면 병원으로 복귀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출처=CBS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캡쳐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에 전공의의 요구안을 수용하면 병원으로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동안 언론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꺼려왔지만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나오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전공의의 요구안을 정부가 어느 정도 수용한다면 언제든지 병원으로 돌아갈 의향이 있다”며 “정부가 빠른 결정을 내려 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전협 비대위는 지난 20일 열린 긴급 임시대의원총회 후 성명서를 통해 전공의들의 요구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2,000명 의대 증원 계획 철회 ▲과학적인 의사 수급 추계를 위한 기구 설치 ▲수련병원 전문의 채용 확대 ▲불가항력 의료 사고에 대한 법적 부담을 완화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 ▲전공의 대한 부당한 명령 전면 철회 ▲의료법 제59조 업무개시명령 전면 폐지 및 대한민국 헌법과 국제노동기구(ILO) 강제 노동 금지 조항 준수 등이다.

박 위원장은 정부가 2,000명 증원 규모에 대해 협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아무리 목소리를 내도 정부가 듣고 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정말 대화의 여지를 두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 집단 교사 금지 명령 등을 남발하고 있다”며 “전공의들은 병원에서 일하던 평범한 의사이자 피수련생이다. 정부 정책에 대해 목소리를 낼 방법이 없어 누가 주도한 게 아니라 개개인이 분노해 병원을 뛰쳐나온 상황이다.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환자를 볼모로 투쟁하는 것 아닌가’라는 여론에 대해서는 “환자들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충분히 마음 아파하고 있다”며 “전공의들 모두 새벽 시간에 환자 곁을 지키던 사람들이다. 나도 마지막 응급실 근무를 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나가야 후회가 없겠다는 생각으로 마지막 근무에 임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의료정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고도 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의대 증원 숫자가 처음 나왔을 때도 보궐선거 이후였고 오는 4월 10일엔 국회의원선거가 있다”며 “정부가 의료정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 같다 생각이 든다. 정원을 2,000명씩 2024학년도에 한 번에 늘리고 3월 중에 결정하겠다는데 이렇게 속도를 낼 다른 이유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정부의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전문의 확대 규모와 이에 투입되는 재정 마련 등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대전협에서도 전문의 채용을 늘리라고 요구해 왔다. 이번 정책에도 전문의 수를 늘리겠다는 내용은 있지만 얼만큼 늘릴 것인지에 대한 내용은 없다”며 “또한 병원들이 (전문의를 채용할) 돈이 없다고 하면 이에 수가를 어떤 식으로 개정해 재정을 마련할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2,000명 규모의 의대 증원 방안으로는 필수의료 기피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도 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해 9월부터 대전협 회장을 맡으면서 의료현안협의체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전문의를 많이 뽑아야 한다’, ‘의사 수만 늘려서 될 일이 아니고 의료 소송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계속 강조해왔다”며 “2,000명 숫자에 대해선 협의체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 그런데 갑자기 정부가 2,000명 발표를 한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의사 수만 늘려서는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왜 필수의료과가 미달인지 생각해야 하는데 수가 문제, 근로 환경 등 여러 문제를 먼저 해결하지 않으면 단순히 수만 늘린다고 해서 인턴·의대생들이 필수의료 영역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