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의대 교수협, 교수들 대상 의대 정원 증원 설문조사 실시
증원, '반대' 25% v '찬성' 55%…"의료대란 조속히 해결되길 희망"

강대강으로 대치하고 있는 현재의 정부와 의료계 상황은 모두 중증, 난치성 환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의대교수들의 우려가 나왔다. 특히 이들은 현재의 의료대란은 3월이 되면 재앙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정부와 의협에 한발 양보해 즉각 타결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성균관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회장 홍승봉 교수)는 지난 23~24일 국내 의대 중에서는 처음으로 교수들을 대상으로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26일 결과를 발표했다. 

201명의 성균관의대 교수들이 응답한 결과에 따르면, ▲의대정원 증원 반대는 50명(24.9%)인데 반해 ▲의약분업 이전 수준인 350명 증원 찬성이 42명(20.9%) ▲500명 증원 찬성은 50명(24.9%) ▲1,000명 증원 찬성은 10명(5%) ▲2,000명 증원 찬성은 8명(4%)으로, 반대 25%에 비해 원칙적으로 증원을 늘리는 것에 대해 찬성한는 비율(55%)이 더 많았다. 

증원 규모는 350~500명 증원에 92명이 찬성했으며 1,000-2,000명 증원에 찬성한 교수도 18명이나 됐다. 

성대 교수협은 "대학병원 입원치료와 수술은 인턴, 전공의가 없으면 마비된다. 이같은 마비 상황은 2000년 의약분업과 비교가 안 된다"면서 "2000년 의료대란 때와는 비교할 수 없게 고도화,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장기이식, 암치료, 뇌전증 수술 등은 교수-전임의-전공의-인턴으로 이어지는 업무분담이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특히 "신임 인턴, 전공의, 전임의 경우 의정 갈등이 심한 현 상황에 병원에 입사할 이유가 없다. 잘못하면 면허취소 되는데 병원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들은 "현재의 의료대란의 피해는 모두 중증, 난치성 환자들에게 돌아간다. 3월이 되면 의료대란은 재앙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는 대승적으로 양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10년 후에 발생할 의사 인력의 부족 예측으로 갑작스러운 2,000명 의대정원(65%)의 증원 발표, 그리고 이로 인하여 촉발된 전공의 사직과 의대생 휴학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발생한 적이 없다"면서 "오늘의 의료비상사태가 발생하게 된 것은 정부의 과도한 의대정원 증원 발표와 20년 동안 의대정원에 대한 의사들의 반대 일변도 자세와 준비 부족이 주 원인이다. 양쪽이 객관적인 시각으로 유연성을 가지고 양측의 의견 차이를 좁히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부는 일방적인 증원 정책을 멈추고, 의사단체는 가두시위를 중단하고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고도 했다. 

이들은 "정부와 의협은 이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협상을 시작하고, 전공의들은 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하여 병원으로 복귀해야 한다"면서 "양측은 먼저 2025년 의대정원만 결정하고, 그 이후는 여러 직군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협의체를 구성하여 충분한 시간을 갖고 국내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결정하길 바란다. 이번 정부와 의사들의 충돌은 더 양보하는 쪽이 승리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양쪽 모두 국민의 신뢰를 잃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