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중증질환자연합, 공공의료살리기 범국민서명운동 전개

"2월 20일 시작된 의사들의 진료거부 사태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수술환자와 응급환자, 중증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생명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수술·치료·항암·검사·입원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환자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아파도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떤 치료를 받을 수 있을지 몰라 국민들은 답답하고 고통스럽습니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정책을 고수하는 정부와 이를 반대하는 의료계 간의 첨예한 대립 속에 수술·치료·항암·검사·입원이 취소되거나 연기된 환자들이 의료 정상화를 요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한국중증질환자연합회는 오늘(11일)부터 내달 10일까지 한 달간 100만명을 목표로 ‘의사들의 진료거부 중단! 조속한 진료 정상화!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범국민서명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중증질환자연합회에는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한국폐암환우회, 한국다발골수종환우회, 한국중증아토피연합회, 한국췌장암환우회, 한국식도암환우회 등이 속해 있다.

이미지 출처=캠페인즈 캡쳐
이미지 출처=캠페인즈 캡쳐

두 단체는 의사들은 진료거부를 멈추고, 빨리 환자 곁으로 돌아가야 하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조속한 진료 정상화 해법과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두 단체는 "의사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며 "의사들은 죽음으로 내몰리는 환자들을 살리기 위해 진료거부를 멈추고 환자 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대란의 장기화 조짐에 강대 강으로 치닫는 정부에도 조속한 해결책을 요구했다.

두 단체는 "정부는 장기화하고 있는 진료거부 사태를 빨리 끝내야 한다"며 "정부는 생명을 위협받는 환자들을 살리기 위해 사회적 대화 자리를 만들어 진료를 정상화시켜야 한다. 붕괴 위기로 내몰린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는 의료계와 ‘흔들림 없이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강대강 대치 속에 환자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고 국민들은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는 의료인의 사명과 윤리의식마저 팽개치고 있고 정부는 실효성 있는 해결책 대신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강공책으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한쪽이 다른 한쪽을 굴복시키겠다는 ‘치킨게임’은 환자와 국민의 고통과 희생을 담보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대로 놔두면 지금의 의료대란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다. 이제 국민들이 나서야 할 때이다. 조속한 진료 정상화와 올바른 해법 마련을 위해 국민들이 나서자"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