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응급의학회 "의대 증원 필수의료 해결책 못 돼"
"응급 현장 끝까지 지키겠다…정부도 대화 나서라"

대한소아응급의학회가 지금 당장 소아응급의료 체계를 지킬 정책을 달라고 호소했다.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대한소아응급의학회가 지금 당장 소아응급의료 체계를 지킬 정책을 달라고 호소했다.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소아 응급 환자를 돌보는 전문의들이 10년 뒤가 아닌 바로 지금 의료 체계를 지킬 대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대한소아응급의학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필수의료과 위기는 10년 뒤를 보는 의대 정원 증원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현재 필수의료 현장에서 일하는 의료진이 안전하게 진료하고 후배 의사가 필수의료를 선택할 수 있는 정책이 시급하다"고 했다.

소아응급의학회는 "대학병원과 대형 병원 파행 운영으로 불편과 고통을 겪는 국민께 죄송하다. 소아응급의학회원은 현 상황이 하루빨리 수습돼 의료 체계가 정상화되길 바라며 지금도 최선을 다해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소아응급의료는 "10년을 버틸 수 없는 실정"이라고 했다. "10년 뒤"가 아니라 "바로 지금 이 순간 끝까지 아이들을 지킬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소아응급의학회는 "어린이를 진료하는 의사를 만나기 어려운 실정은 배출되는 전체 의사 수 문제가 아니다. 수적으로 충분한 전문의가 다시 필수의료 현장으로 돌아오도록 유인할 혁신적인 정책이 즉시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대 정원과 필수의료 정책에 반발해 떠난 전공의가 돌아오도록 이제라도 정부가 의료계와 협의해야 한다고 했다.

소아응급의학회는 "전공의는 가까운 미래의 전문의이자 의대생에게 의료기술을 전수할 중요한 세대다. 지금 수련 중인 전공의가 완전히 사직하면 당장 가까운 미래 진료 가능한 의사가 사라진다"고 했다.

소아응급의학회는 "전공의 없이는 미래 의료도 없다. 정부는 미래의 전문의가 정책을 믿고 다시 의료 현장에 돌아오도록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전공의가 격무에 시달리기만 하지 않고 충분히 교육받는 의료 체계를 정비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부 정책 추진 과정에 드는 재정 문제도 "국민에게 솔직히 이야기하라"고 했다.

소아응급의학회는 "전문의 중심 의료 체계와 국립대병원 교수 충원은 '건강보험료 상승' 필수"라면서 "정부가 진정 의료개혁 의지가 있다면 의대 증원 전에 연도별 개혁 과제 수행 로드맵과 구체적인 예산 확보 방안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계획과 재정이 빠진 "급진적 의료개혁안"이 결국 "전공의 대거 이탈"과 "환자 불편과 고통"을 초래했다면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정책을 추진하라"고 했다.

소아응급의학회는 "최선을 다해 소아 응급 환자를 지키겠다"며 "희망을 찾지 못해 업을 포기한 전공의를 매도하지 말고 자랑스런 대한민국 의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의료계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환자 불편 해소를 위해 사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속히 해결하라"고 했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