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메디컬, 식약처 허가 흡연습관개선보조제 ‘엔드퍼프’ 출시
독성·인체적용시험 통해 안전성·유효성 확보…니코틴 함유 '제로'
담배 피우는 습관 유지하면서 끊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금연보조제

새해가 되면 매번 결심하지만 작심삼일에 그치기 일쑤인 '금연'. 금연 껌, 금연 패치 등 다양한 금연보조제를 통해 끊으려 해도 니코핀 금단현상에, 스트레스 등 해소 위해 자연스럽게 손이 입쪽으로 올라가는 흡연습관에 좀처럼 끊기 어려웠던 담배를 6주만에 끊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HR메디컬이 9년의 도전 끝에 세상에 내놓은 베이핑용 흡연습관개선보조제 '엔드퍼프'가 그 주인공이다. 

HR메디컬은 지난 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및 세계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금연보조제로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전자식 흡연습관개선보조제 ‘엔드퍼프(End-puff)’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엔드퍼프는 담배와 유사한 형태로 흡입하여 흡연습관을 개선하는 제품이다. 

2018년도 국가통계포털 자료에 따르면 금연 실패 요인으로 52.6%가 넘는 흡연자들이 스트레스를 가장 큰 요인이라고 꼽았다. 기존의 피우던 습관 때문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무려 33.7%에 이른다. 금연에 실패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 ‘심리적 압박’ 및 ‘습관적인 행위’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엔드퍼프는 금연 실패의 중요한 요인인 습관적 행동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담배와 유사한 형태로 피우면서 금연을 시도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습관적인 흡연, 스트레스로 인한 흡연, 사회적 유대관계로 인한 흡연 등 금연 시도 시 부딪히는 장벽으로부터 자유롭다.

엔드퍼프는 니코틴을 함유하지 않았다.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금연 초기 니코틴 대체요법제 등과의 병행 사용도 가능하다. 이에 효과적인 금연계획 수립이 가능해 금연 실패율을 낮출 수 있다는 게 HR메디컬의 설명이다.

HR메디컬 관계자는 "엔드퍼프는 2주 정도 니코틴 함유제품과 병행하다보면 흡연욕구가 점점 사라지고 6주차에는 금단현상도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기존 흡연 행동을 유지하면서 니코틴 의존을 줄여나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금연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전성·유효성 입증한 유일한 의약외품

이밖에 엔드퍼프는 식품향료 및 향장향료 전문 기업인 모 기업 ‘마샤’의 기술력을 더해 풍부한 연무량과 타격감을 갖추었으며 엔드퍼프만의 용액 조성법과 조성비를 통해 베이핑의 만족감을 높였다.

한편, 엔드퍼프는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로 전자식 흡연습관개선보조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다. 특히 국제규격(GLP) 인증기간으로부터 유전독성 소핵시험, 13주 반복흡입독성시험을 시행했고, 만19세 이상 60세 이하 성인 중 5년 이상 흡연자로 하루에 평균 10~20개비를 피웠던 금연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마쳤다. 그 결과, 안전성 및 유효성을 입증했으며, 오히려 폐활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HR메디컬 조득상 대표는 “엔드퍼프는 니코틴 의존도를 줄이면서 금연 실패의 중요한 요인인 습관적 행동과 심리적 압박 등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금연보조제로, 엔드퍼프가 기존 흡연 행동을 끊지 말고 흡연을 끝내는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개념의 금연보조제로서 엔드퍼프가 금연 성공률의 증가를 통해 금연문화 확산으로 이어져 개인의 삶의 질은 물론 공중 보건 개선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엔드퍼프는 배터리가 탑재된 기기와 카트리지(파드) 그리고 멘톨향 용액으로 구성돼 있다. 흡연습관개선이 필요할 때 담배 대용으로 사용하며, 용액을 카트리지 전용 용구에 주입하고(최대 2.4ml) 카트리지를 기기에 장착 후, 담배를 피우듯이 입에 물고 공기를 흡입하였다가 천천히 배출한다. 1일 권장 사용량은 약 1.5ml(120~130회 흡입)이다. 용액의 경우 권장용량으로 사용 시 1병당 20일 정도 사용 가능하며, 파드는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용액 반 병 또는 1병 소진 시 교체하면 된다. 

출시되는 제품의 구성은 스타터 패키지(팟이 결합된 기기 1개, 리필 용액 1병)와 6주 플랜 키트(스타터 패키지 1개, 용액 2병, 파드 3개)로 되어 있으며, 리필 용액과 파드 등은 개별 구매가 가능하다. 스타터 패키지의 가격은 5만8,000원, 6주 플랜 키트는 11만5,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개별 구매 시 리필 용액은 2만5,000원이며, 파드는 1팩(3개입) 가격이 1만2,000원이다.

현재 엔드퍼프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하며, 전국 전자담배 매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향후 약국 등으로 판매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더욱 많은 임상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추가적인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아가 더욱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금연지원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