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잃고 떠난 전공의들 "필수의료로 돌아오지 않을 것"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정책을…"국민이 정부 움직여야"

필수의료를 살리겠다는 정부 정책에 젊은 의사들이 필수의료를 완전히 포기하고 있다. 의과대학 정원을 감당 불가능한 수준으로 늘리고 의료계 요청을 외면한 정책에 '필수의료 패키지'라 이름 붙인 정부 태도에서 "필수의료에 대한 이해도 관심도 의지도" 읽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아주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김대중 교수는 청년의사와 통화에서 "필수의료는 직격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특히 내과 손실이 클 것"이라고 했다. 대한내과학회는 사직한 전공의 복귀율이 극히 낮으리라 보고 있다. 김 교수는 내과학회 수련이사다.

전공의가 "돌아온 뒤도 문제"라고 했다. 필수의료 환경이나 정책이 크게 나아지지 않은 상황에서 "돌아온 전공의의 상처와 패배감을 어떻게 어루만져야 할지 걱정스럽다"며 "전공의 다수가 필수의료 수련을 재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듯하다. 일부는 아예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고 봤다.

산부인과도 마찬가지다. 익명을 요구한 수도권 수련병원 산부인과 A 교수는 "전공의들이 말은 안 해도 내부 분위기가 분노를 넘어 체념으로 가고 있다"며 "젊은 의사들이 자포자기하고 있다. 설령 정부가 정책 백지화를 선언해도 사직자가 100% 병원으로 돌아오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A 교수는 "정부가 필수의료를 지망하는 젊은 의사들에게 '교훈'을 줬다. 필수의료 하는 의사는 사직도 할 수 없고 법정 최고형을 당할 수 있다고. 그만한 각오를 하거나 아니면 아예 하지 않는 게 현명하다는 메시지를 정부가 던졌다"고 했다.

"더 두려운 건 정말 필수의료 지원자가 사라지는 것"이라고 했다. 선배들의 선택을 "모든 의대생이 목격하고 있다."

A 교수는 "필수의료에 일하는 전공의는 물론 의대생도 정부가 던진 메시지에 엄청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저조한 필수의료 과 지원율이 여기서 더 하락한다고 전망했다. 소아청소년과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으로 "괴멸적인 피해를 입고 회복하지 못했듯" 이제 다른 필수의료과도 비슷한 길을 걷게 되리라고 했다.

그래서 A 교수는 정부가 필수의료를 살리겠다며 내놓은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필수의료 종결 정책"이라고 했다.

단국대병원 권역외상센터 허윤정 교수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증원이 오히려 필수의료를 말살한다고 했다. 사진 출처=허윤정 교수 본인 SNS
단국대병원 권역외상센터 허윤정 교수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증원이 오히려 필수의료를 말살한다고 했다. 사진 출처=허윤정 교수 본인 SNS

외과도 정부 필수의료 정책이 "그나마 필수의료를 하겠다고 용기 낸 젊은 의사를 쫓아냈다"는 시각을 공유한다. 단국대병원 권역외상센터 허윤정 교수는 이번 사태로 "정부가 외과라는 관에 대못을 박았다"고 표현했다.

허 교수는 외과가 "대책을 세울 여력조차 남아있지 않다"고 했다. 전공의가 떠나고 더 이상 후계를 키우지 못하는 외과는 "수술장을 나온 교수가 쓰러져도 다음날 출근해 다시 수술장에 들어가지 않으면" 환자를 살릴 수 없는 상황이다.

허 교수는 "전공의는 사직하고 교수는 쓰러져 가는데 정부는 이 틈을 이용해 밀어붙이려고만 한다. 정부는 이 정도로 필수의료가 버티리라 생각하는 것 같다. 비상식적이다. 이건 불가능하다"고 했다.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필수의료 정책을…"국민이 정부 움직여야"

교수들은 '절망적인' 필수의료 정책으로 젊은 의사가 떠났다면 이들을 다시 돌아오게 할 방법도 '제대로 된' 필수의료 정책밖에 없다고 했다.

김대중 교수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양보해야 한다고 했다. 증원 규모는 500명 선으로 낮추고 "대신 필수의료 대책을 정교화해 현실성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타협해야 한다"고 했다.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는 전문 위원회를 구성해 즉시 내용 검토에 들어가야 한다고 했다.

김 교수는 "패키지가 다루는 사안이 하나하나 너무 크다. 세부 사항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정부는 물론 의료계 내부 갈등도 피하기 어렵다. 대통령 직속 수준의 위원회를 설치하고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했다. 다만 "정부가 이를 수용할 정도의 역학 구도가 만들어질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했다.

허윤정 교수는 결국 "오직 국민만이" 지금 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백지화를 넘어 제대로 된 필수의료 정책 수립을 약속"하라고 "압도적인 여론으로 압박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젊은 의사가 필수의료를 포기하고 영영 떠나버리고 남은 의사는 속절없이 쓰러지는" 상황은 계속된다고 했다.

허 교수는 이런 생각을 본인 SNS에도 남겼다.

"저는 구조를 요청하기 위해 손 안의 조명탄을 쏘아 올리려 합니다. 국민 여러분 제발 도와주십시오. 대한민국 의료가 완전히 침몰해 버리기 전에, 마지막 남은 필수의료인조차 이 땅에서 사라져 버리기 전에."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