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배 넘는 의대 증원 신청에 ‘한국의학교육’ 사망 선고 내린 의사들
충북의대·병원교수회 비대위 “의전공의 사법절차 진행 즉시 투쟁”

충북대병원 의사들이 무리한 의대 정원 확대 추진을 비판하며 가슴에 '한국의학교육 근조' 리본이 달았다. ⓒ청년의사
충북대병원 의사들이 무리한 의대 정원 확대 추진을 비판하며 가슴에 '한국의학교육 근조' 리본이 달았다. ⓒ청년의사

대학병원 교수들의 투쟁 결의가 확산되고 있다. 이번 사태로 사직한 전공의들이 행정처분을 받을 경우 투쟁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밝힌 곳이 서울아산병원,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등에 이어 충북대병원으로 확산되고 있다.

오늘 정부의 무리한 의대 정원 확대 추진에 충북대병원 의사들은 ‘한국의학교육’에 사망선고를 내리고, ‘한국의학교육 근조(謹弔)’가 적힌 검은 리본을 가슴에 달았다.

충북의대·충북대병원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오후 충북대병원 교육인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교수들과 의견수렴 과정 없이 현 의대 정원인 49명보다 5배 더 많은 250명을 늘려달라고 신청한 충북대 고창섭 총장을 향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비대위는 “필수·지방의료 붕괴의 근본적 원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미래 의료에 대한 철저한 계획 없이 단순히 의사 수 증가를 통한 낙수효과가 지금의 의료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장밋빛 희망은 의료시스템을 붕괴시키고 의료 후진국으로 퇴보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의대 교육은 단순히 강의실에서만 이뤄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무리한 의대 증원은 학생들의 양질의 교육을 받을 권리를 박탈하게 되고 의학교육 질적 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온 교수들의 수고를 물거품으로 만들게 될 것임이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충북의대는 지역 필수의료를 책임진다는 사명으로 십 수 년 전부터 지역의료실정에 맞는 소규모 의대 증원 계획을 수립해 진행하고 있었으나 이번 정부에서 추진하는 무리한 증원 규모와 충북대 총장이 신청한 410% 증원 계획은 의학교육을 책임지는 교수들이 바라보기에 개탄할 수밖에 없는 비정상적인 숫자”라고 했다.

비대위는 경북대 고 총장을 향해 “충북의대 정원이 5배로 늘어날 경우 학생들에게 현재처럼 의료전문가 양성을 위한 최고의 의학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수, 강의실, 실습실, 수련병원 등 교육자원을 갖고 있는지 묻고싶다”며 “한해 250명이 배출돼 지역의료를 위해 정착할 수 있는 의료 환경은 조성돼 있는지 묻는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사직서 제출과 휴학으로 각각 병원과 학교를 떠난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에게 행정처분이 이뤄질 경우 투쟁에 나서겠다고 엄포했다.

비대위는 “우리 제자들은 불합리한 정부 정책에 환멸을 느끼고 학교와 병원에서 내쫓겼다. 헌법에 명시된 직업선택의 자유마저 박탈당한 채 범죄자인 마냥 마녀사냥 당하는 작금의 현실을 보며 의대생들과 전공의들에게 사법절차가 진행된다면 망설임 없이 투쟁을 시작할 것이며 제자들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