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브리핑’서 "절차와 로드맵 구체화해야" 언급

정부가 국립대병원 강화와 의사들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립대병원 교수 1,000명 증원 계획을 밝혔지만 사실상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청년의사+게티이미지
정부가 국립대병원 강화와 의사들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립대병원 교수 1,000명 증원 계획을 밝혔지만 사실상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청년의사+게티이미지

정부가 국립대병원 강화와 의사들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립대병원 교수 1,000명 증원 계획을 밝혔지만 사실상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9일 오전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국립대병원 교수 1,000명 증원 계획을 밝혔지만 구체적 계획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정부는 국립대병원 교수를 2027년까지 현재보다 1,000명 더 증원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 수요를 고려해 추가 보강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지역의료와 필수의료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의학교육의 질을 제고하며 국립대병원의 임상과 교육, 연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다.

또한 전문의 중심 병원 운영과 젊은 의사들에게 국립대병원 교수가 되는 기회의 문을 넓히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의 이같은 계획은 아직은 구체적인 로드맵이 없는 선언적 발표로 보인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제1총괄조정관)은 “앞으로 전문가들과 추가 논의를 통해 어느 정도 규모 그리고 어떤 정도 수준의 교수진들을 확보할 때 의학 교육의 질과 병원의 안정적인 진료 기능 유지, 지역 거점병원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 1,000명을 이야기 한 것은 지금까지 대학 측 요구 등을 반영한 것이다. 최종 결론이 아닐 수도 있다”며 “1,000명으로 발표했지만 추가 검토해 더 필요하면 더 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립대병원 교수 1,000명 충원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나 로드맵을 묻는 질문에는 “조금 더 내용을 구체화된 후 설명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박 차관은 “형식적으로 보면 서울대병원은 공무원 신분이 아니고 나머지 9개 국립대병원은 공무원 신분”이라며 “때문에 행안부 공무원 정원 결정을 받아야 대학이 교수를 증원할 수 있는데, 행안부와 협의했고, 서울대는 기획재정부 예산 통제를 받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기재부와 협의를 모두 마쳤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립대병원들이 적정 교원도 확보하지 못했는데 향후 정교수 채용이 가능하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 차관은 “지금 이야기 하는 교수 1,000명 확대의 교수는 정교수를 의미한다. 정교수 수를 늘리면 대학병원의 기금교수나 임상교수 중 상당수가 정교수가 되는 것”이라며 “그러면 그 자리에 후배들이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인력이 확보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코리아헬스로그 자매지 청년의사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