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박철영 교수 연구팀, 6일 분석 결과 발표

비알콜성지방간이 심할수록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비알콜성 지방간이 더해지면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더욱 높아진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발표돼 관심이 집중된다. 

사진 제공=강북삼성병원
사진 제공=강북삼성병원

강북삼성병원은 내분비내과 박철영 교수 연구팀이 2009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이용해 약 7만7,0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당뇨병과 지방간 지수(fatty liver index)에 따른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분석한 결과에서 이같이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지방간과 당뇨병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냈지만, 비알콜성 지방간과 당뇨병을 모두 보유한 환자의 심혈관 질환 위험에 대한 대규모 추적 관찰 연구는 구체적으로 보고된 바 없었다.

연구팀은 ▲당뇨병 없는 지방간 없는 그룹 ▲당뇨병 없는 1단계 지방간 그룹 ▲당뇨병 없는 2단계 지방간 그룹 ▲당뇨병 있는 지방간 없는 그룹 ▲당뇨병 있는 1단계 지방간 그룹 ▲당뇨병 있는 2단계 지방간 그룹으로 나누고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5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당뇨병과 지방간 둘 다 없는 그룹 대비 ▲당뇨병 없는 1단계 지방간 그룹에서는 1.19배 ▲당뇨병 없는 2단계 지방간 그룹에서는 1.38배 ▲당뇨병 있는 지방간 없는 그룹에서는 3.2배 ▲당뇨병 있는 1단계 지방간 그룹은 3.8배 ▲당뇨병 있는 2단계 지방간 그룹은 4.5배 위험도가 높았다.

박철영 교수는 “심혈관질환 발병률 및 사망률은 지방간의 심각성에 따라 증가했는데, 이는 지방간이 간 질환뿐 아니라 여러 질환 발병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간 수준이 낮더라도 당뇨병이 있기만 해도 사망률이 높게 증가했다”며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질환 및 사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간 선별 및 예방이 필요한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