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의대 교수협의회, 5일 성명서 발표

서울아산병원,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 교수들이 모인 울산의대교수협의회에 이어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에 모인 성대의대교수협의회도 제자들을 지키겠다며 정부의 법적 처벌 강행 시 행동에 나설 것을 분명히 했다. 사진 제공=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 교수들이 모인 울산의대교수협의회에 이어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에 모인 성대의대교수협의회도 제자들을 지키겠다며 정부의 법적 처벌 강행 시 행동에 나설 것을 분명히 했다. 사진 제공=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 교수들이 모인 울산의대교수협의회에 이어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에 모인 성대의대교수협의회도 제자들을 지키겠다며 정부의 법적 처벌 강행 시 행동에 나설 것을 분명히 했다. 

성대의대교수협의회는 5일 성명을 내고 "전공의들에게 법적 처벌이 진행된다면, 의대 교수들은 스승으로서 제자들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천명했다. 

교수협의회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은 너무 일방적·강압적”이라며 “의대 교수들과 많은 전문가들이 반대하는 2,000명 증원을 고수하면서 타협할 수 없다고 하면 젊은 의사들이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정부가 몰아치는 2,000명 의대 증원 정책이 불러올 부작용에 대해서도 교수협의회는 지적했다.

교수협의회는 “급격한 의대정원 확대는 의사 과잉 공급으로 국민 의료비 및 건강보험 재정 부담 증가, 의대 쏠림 현상 가속화 및 이공계 학생 이탈과 과학 산업계 위축 등 한국사회 전반에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상 초유의 2,000명 의대 입학 증원이 불러올 문제들을 막기 위해 젊은 의사와 의대생들이 항의하는 것임을 교수협의회는 분명히 하면서 이로 인해 전국 대형병원들의 의료공백 심화로 중증 환자들이 피해를 입는 상황을 지적했다. 

교수협의회는 " 전공의와 의대학생들은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온몸으로 항의하고 있다"며 "전국 대형병원들의 의료공백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며, 더 이상 의대 교수들이 버티는 것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중증 환자들의 피해와 고통은 날로 커져만 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증 환자들을 위한 지역의료와 필수진료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정부의 2,000명 의대 증원 정책이 오히려 중증 환자들에게 더 힘든 상황으로 몰아치고 있다는 것이다. 

교수협의회는 "보건의료 정책에서 지역의료와 필수진료 위기를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며, 적정 의대 정원의 도출을 위해서 정부, 의사, 시민 모두 숙의를 통해 근거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는 전공의들에 대한 강압적 조치 대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대화와 타협의 장을 만들어, 전공의와 의대학생들이 병원으로, 교실로 돌아올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교수협의회는 “교육부와 각 대학본부는 의대 교수의 의견을 무시한 채 진행되는 의대 증원 절차를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며 “지금 즉시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대화와 타협에 너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