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제생병원 유정현 과장에게 듣는 폐경기치료

나이가 들어 여성호르몬공장이 가동률이 떨어지면 폐경기가 찾아온다. 이때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떨어지면서 얼굴홍조, 우울감, 불면증, 심계항진, 두통, 심한 피로감을 비롯해 근력이 떨어지고 골다공증 위험도 올라가는 등 각종 건강이상이 찾아오기 쉽다. 사실 이같은 폐경기 증상은 현대의학으로 모두 치료할 수 있다. 

분당제생병원 산부인과 유정현 과장은 유튜브 채널 '나는 의사다-호르몬제 부작용은 유방암 뿐이 아니다? - [노노산부인과 ep133]'에서 "폐경기 증상은 다 치료된다"며 "에스트로겐을 투여하면 대부분은 많이 완화된다. 완전히 없애지는 못해도 좀 편안하게 살 정도로는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정현 과장은 여성호르몬 치료와 관련 "골다공증은 확실히 예방된다"며 "뼈는 천천히 약화되고 근 감소도 천천히 되고 피부의 탄력도 유지되고 덜 피곤하다"고 덧붙여 말했다. 

문제는 호르몬치료를 했을 때 에스트로겐에 우리 몸이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다른 건강이상 위험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유방암과 혈전 위험이다. 특히 호르몬치료를 하면 유방암 위험이 올라간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유정현 과장은 "그것이 제일 문제"라며 "에스트로겐이라는 게 유방세포를 증식시키고 분열시킨다.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늘어나니까 유방세포가 계속 증식을 하면서 암이 되지 않겠느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 과장은 "최근 논문은 에스트로겐이 반드시 유방암을 증가시키지 않고 황체호르몬이 증가시킨다는 말도 있기는 한데, 어쨌든 에스트로겐이 관계되는 것은 확실하다"며 "그래서 호르몬치료 전 반드시 유방암검사를 해보고 시작해야 한다. 또 1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하면 발견하면 초기이다.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어렵지 않다"고 조언했다. 

호르몬치료에 대한 두 번째 위험은 혈전이다. 유정현 과장은 "에스트로겐의 단점은 혈전을 잘 만든다는 것"이라며 "옛날에는 우리나라가 혈전이 큰 이슈가 안 되는 나라였다. 임신하면 난소에 혈전이 생기는 병이 있는데, 그 병은 우리나라에 없었다. 근데 그 병이 우리나라에 이제 생기고 20~30대 뇌졸중이 우리나라엔 없었는데, 요즘은 꽤 많다"며 이같은 위협에 대한 걱정으로 대부분 3년 내 약을 끊는다고 설명했다.

폐경기를 거친 여성건강 전문가는 그렇다면 호르몬치료를 시도해봤을까? 유 과장은 "폐경되고 2년을 버텨봤는데, 호르몬제 하나로 다 해결됐다"면서 호르몬제를 폐경기환자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암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는 환자 등에게는 호르몬치료를 선택하라고 한다"며 여전히 선택의 문제로 남겨진 폐경기 호르몬제 치료 현실을 짚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